칼럼

장인과 크리에이터가 함께 만드는 로컬브랜딩스쿨

장인과 크리에이터가 함께 만드는

로컬브랜딩스쿨



지역에는 다른 곳에서 모방할 수 없는 독특한 자원들이 있다. 특히 오랜 기간 장인으로 살아온 분들과 그들이 활동하는 지역 사이에는 그간의 역사가 축적돼 있다. 그리고 장인들이 만드는 제품에는 그들이 일과 삶을 대하는 방식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하지만 한국은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대량 생산과 효율성 중심의 산업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았고, 모든 자원이 수도권으로 집중됐다. 그 결과, 지역의 장인들의 삶과 그들이 만들어 낸 결과물은 평가절하되기에 이르렀다. 장인들은 시대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사람들로 여겨졌고, 그들 자신도 세상의 주목을 받지 못한 채 지금까지 살아온 방식을 고수했다.


제주에서 활동하는 김석환 장인


다행히 경제 선진국 반열에 오른 시점부터 변화의 물결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경쟁, 효율, 신분을 추구하던 물질주의 사회에서 심미성, 차별성,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탈물질주의 사회로 시대의 축이 옮겨지고 있다. 모방할 수 없는 지역문화의 가치가 발현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것이다. 그리고 이 가치를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사람이 바로 '장인'이다. 장인과 함께 로컬 콘텐츠를 재생산하고 브랜딩하는 로컬 크리에이터의 역할 역시 중요해졌다.


그동안 한가지 일을 오랫동안 해온 장인들과 새로운 시대의 주체인 로컬 크리에이터들은 서로 만날 기회가 없었다. 우연히 만나더라도 서로 사용하는 언어가 달라서 공감과 소통을 이루기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로컬브랜딩스쿨'은 이러한 문제의식으로부터 시작됐다. 처음 시작한 2019년에는 제주에서 오랫동안 묵묵히 일을 해 오신 목공예 현병묵 장인, 가구디자이너 양웅걸 작가, 녹차 김맹찬 농부, 해녀복제작 정부미자 장인과 함께 했다. 센터 담당자와 스쿨 마스터가 장인들을 찾아가서 대화를 나눈 것이 시작이었고, 다양한 분야의 로컬 크리에이터들이 한 달 동안 장인들을 만나고 탐구하여 브랜딩을 하고 발표를 했다.



로컬브랜딩스쿨은 선생과 학생이 따로 있지 않다. 모두가 함께 배우는 실천공동체, 학습조직의 장이다. '장인대학'의 필요성을 역설하신 골목길 경제학자 모종린 교수님은 우리의 시작에 동기를 부여해주셨고, 마스터로 참여한 전통시장 도슨트이자 참기름소믈리에인 더로컬프로젝트 이희준 대표는 이후에 김맹찬 농부의 녹차로 진피녹차를 만들어 전국에 유통하게 되었다.


파트너로 참여한 아라리오제주 김지완 대표는 양웅걸 작가에게 나무 쟁반을 제작 주문하여 디앤디파트먼트제주 식당에서 사용했다. 장인끼리의 연결도 이어졌다. 현병묵 장인이 30여 년간 탐구해온 제주 전통 고가구인 살레장을 양웅걸 작가가 현대적으로 계승하게 된 것이다.


장인과 크리에이터의 연결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3년 이내 자영업자들을 연구하여 로컬숍 연구잡지를 발간해 온 <브로드컬리>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손을 맞잡고 <라이프타임워크> 시리즈를 발간했다. 로컬브랜딩스쿨의 현병묵 대표, 양웅걸 작가가 그 책의 주인공이었다.


<라이프타임워크> 시리즈, 현병묵 장인, 양웅걸 장인


2회째를 맞은 2020년에는 로컬브랜딩스쿨은 한층 더 발전했다. 마케터들의 모임을 운영하는 MushROOM 김영미 대표, 로컬브랜드의 성공을 돕는 김수진WORKS의 김수진 대표, 공간과 미디어,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하는 studio mmer의 차재 대표로 3인의 마스터가 함께 스쿨을 업그레이드했다.(관련 기사)


20여 명에 가까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파트너들이 강의와 리뷰 시간에 참여했다. 마지막 발표 때, 장인들이 "그동안 생각하지 못한 게 너무 많았다. 젊은 친구들답게 상큼하고 독특한 아이디어가 인상적이다", "처음에는 이야기를 들어도 잘 이해되지 않았는데 젊은 친구들이 귤밭까지 찾아와 열심히 매달려서인지 '바꿀 때가 됐구나'라는 생각에 이르게 됐다"고 발언하는 모습에서 이미 그들이 새로운 세상에 마음을 활짝 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파트너로 참여한 아라리오 제주에서는 4명의 장인과 모두 협력하고 싶다고 했다. 책밭서점의 중고책들을 매입하고 강연을 열고, 아라리오 제주가 새롭게 만들 공간에 베케의 김봉찬 장인과 함께하고 싶다고 했다. 이미 디앤디파트먼트 제주에 입점해 있는 '100번 쌀집'의 초경공예는 새로운 시대에 맞게 리브랜딩될 것이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로컬브랜딩스쿨 제주를 매년 개최할 것이다. 그리고 다른 지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도와서 장인들과 크리에이터들이 연결되고 협력하는 생태계를 만들어나갈 것이다.


2020 로컬브랜딩스쿨 졸업식



2020 로컬브랜딩스쿨에 참여한 네 분의 장인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출처 :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1. 베케(VEKE)

김봉찬 장인은 식물학과 생태학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생태정원을 만드는 조경 전문가다. 제주 여미지 식물원, 포천 평강 식물원, 곤지암 화담숲 암석원, 서귀포 핀크스 비오토피아 생태공원, 아모레 성수 <성수가든> 등이 그의 손을 거쳤다.


VEKE정원은 누군가의 의뢰를 받아 정원을 만들어온 그가 온전히 자신이 생각한 생태정원을 구현한 곳이다. (관련 기사)


12



2. 100번 쌀집

김석환 장인은 1937년생이다. 퇴직 후 쌀집을 운영하며 어린시절 어깨너머로 배웠던 초경공예를 본격적으로 다시 시작했다. 뉴질랜드가 원산지이자, 한국에서는 제주에서만 자라는 '신서란'을 주재료로 씨앗 담는 주머니인 씨앗망태를 비롯 다양한 공예품을 만든다.


'초경공예'의 맥을 이어갈 후학 양성의 바램도 있으나,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탓에 중도 포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아쉽다고 한다. (관련 기사)

찾아가기
100번 쌀집


12



3. 책밭서점

김창삼 장인은 농사 짓는 농부이자 책밭서점 대표다. 1992년 35세의 나이로 단골 헌책방을 인수하며 오늘까지 운영하고 있다. 외환위기 이후, 운영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내가 놓아버리면 사라지기 때문"에 한결같이 책방을 지킨다. (관련 기사)

찾아가기
책밭서점


12



4. 제주샘주

김숙희 장인은 제주 전통토속주 전문가다. 제주에 현존하는 전통주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오메기술과 오메기술을 증류해 만드는 고소리술이 주력상품. 700여년 전 증류법인 상압식 증류법을 고수한다.

 2011년부터 4년 연속 <대한민국 우리 술 품평회> 대상, 2014년과 2015년에는 벨리에 몽드셀렉션상 금상, 2015년에는 SWSC(San Francisco World Spirits Competition) 은상을 수상했다. (관련 기사)

찾아가기
제주샘주


#칼럼#제주도#장인#로컬크리에이터#로컬브랜딩스쿨#라이프타임워크#생태정원#초경공예#헌책방#전통토속주

전정환

다양한 영역의 경계인이다. '세운상가 키드'로 자란 개발자의 길을 걷다가 예술경영 전공자가 되었고, 2015년부터 7년간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센터장을 맡으며 제주 창업생태계를 조성했다. 2019년 저서 <밀레니얼의 반격>을 출간했으며, 현재 'Connecting Communities and Co-Creating Values'라는 슬로건으로 커뮤니티엑스(Community X)를 설립 중에 있다.

이 작가의 다른 컨텐츠

[전정환 칼럼] 지역의 스토리텔러가 변화관리자가 된다

[전정환 칼럼] 청년에게 좋은 도시와 일자리는 무엇일까

함께 보기 좋은 컨텐츠

서울을 떠나 새로운 로컬 세계를 항해하는 사람, 로컬생활자 ‘소피’의 이야기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 계절이 빚는 제주의 맛, 도시의 식탁으로 전하는 ‘제주로부터’

달콤 사르르 한라산과자점 쿠키로 반짝이는 마음을 선물하는 법

제주 푸른 바다의 감칠맛이 그대로 담긴 젓갈, 광령푸드

게시글 공유하기 🚀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URL복사
닫기

알림

아직 도착한 알림이 없어요

새로운 소식이 도착하면 알려드릴게요

개인정보처리방침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회원(이 약관에 동의한 자를 말합니다 이하 "회원")이 ㈜트리즈컴퍼니(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더가게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정의

① "서비스"라 함은 더가게 서비스의 인터넷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온라인 상의 모든 서비스를 말합니다.
② "이용자"라 함은 서비스의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③ "회원"이라 함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이메일 회원 계정 또는 네이버 등 회사가 정한 SNS에서의 회원 계정(이하 “SNS 계정”)을 연동하는 등 일부 절차를 거쳐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이 약관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받는 자(이하 "회원")를 말합니다.
④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 효력 및 개정

①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알 수 있도록 서비스 페이지에 게시함으로써 이를 공지합니다.
② 회사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콘텐츠산업진흥법, 전자문서및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등 관련 법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개정약관 및 개정약관의 시행일자와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그 시행일자 7일 전부터 시행일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단, 개정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그 시행일자 30일 전부터 시행일 이후 상당한 기간 동안 본 서비스 페이지에 게시하거나 팝업화면을 게시하는 등 이용자가 충분히 인지할 수 있는 합리적으로 가능한 방법으로 공지하며, 개정된 약관은 그 시행일에 효력이 발생됩니다.
④ 회사가 전항에 따라 회원에게 통지하면서 공지일로부터 개정약관 시행일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면 승인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고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회원의 거부의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가 제공하는 개별 서비스의 내용에 따라 개별 서비스에 대한 약관 및 이용조건을 별도로 정하여 회원의 동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별 서비스에 대한 이용약관 및 이용조건이 본 약관에 우선합니다.

제4조 약관 동의 및 서비스 이용계약의 체결

① 이용자는 이메일 회원 계정 또는 SNS 계정으로 서비스에서 최초 로그인하여 이 약관에 동의함으로써 회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②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은 회사의 사정에 따라 추가, 변경,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은 “내서랍장” 페이지 내 설정 메뉴를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④ 회원에 가입하는 자는 회사가 요구하는 개인신상정보를 성실히 제공하여야 합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자가 사실과 다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발생하는 제반 손해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관리

① 회사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회원으로부터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회사의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③ 회사는 회사의 귀책 없이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회원의 정보가 노출된 경우 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6조 회원에 대한 통지

①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이메일, SMS(휴대폰 문자 메세지), 카카오 알림톡, 전화, 로그인 시 팝업 등으로 회원들에게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공지사항’에 게시함으로 전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전항의 통지를 합니다.

제7조 서비스의 제공 및 이용

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는 아래 각 호로 합니다.
1. 더가게 서비스
2. 1.의 서비스에 부가하여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② 서비스 이용시간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불가능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00:00-24:00)으로 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는 서비스 설비의 정기점검 등의 사유로 일정 기간 동안 서비스 제공을 일시 중지하거나 서비스 제공 시간을 제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회원에 대해 그 사유를 사전에 통지합니다. 단, 회사는 사전 고지가 불가능한 긴급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서비스의 변경, 중단, 일시 중지

① 회사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사의 사업 계획 및 서비스 운영정책에 따라 수정·변경 및 중단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서비스용 설비 점검·보수·공사 및 기간통신사업자의 전기통신 서비스의 중지, 서비스 이용의 폭주나 국가비상사태 등을 사유로 서비스 제공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서비스를 일시 중지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본 조에 따른 서비스의 변경·중단·일시 중지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서비스를 통해 공지하는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긴급하게 이용을 정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9조 권리의 귀속 및 저작물의 이용

①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지식재산권을 포함한 일체의 권리는 회사에 귀속됩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작성한 게시물, 댓글, 태그 등(이하 “게시물 등”이라 합니다)에 대한 저작권을 포함한 일체의 권리는 별도의 의사표시가 없는 한 각 회원에게 귀속됩니다.
③ 회원은 자신이 서비스에 게시한 게시물 등을 회사가 국내ㆍ외에서 다음 각 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허락합니다.
1. 서비스(서비스가 제3자가 운영하는 사이트 또는 미디어의 일정 영역 내에 입점하는 형태로 제공되는 경우 포함) 내에서 게시물 등의 복제·전송·전시 및 우수 게시물을 서비스 화면에 노출하기 위하여 게시물의 내용 변경 없이 크기를 변환하거나 단순화하는 등의 방식으로 수정하는 것
2. 회사가 운영하는 다른 서비스에서 게시물을 복제·전송 또는 전시하는 것. 다만, 회원이 명시적으로 복제·전송 또는 전시에 동의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음
3.회사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미디어·통신사 등에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도·방영하게 하는 것. 이 경우 회사는 회원의 개별 동의 없이 미디어·통신사 등에게 회원정보를 제공하지 않음
④ 회사는 전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 등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습니다.
⑤ 회원이 서비스에 게시물을 게재하는 것은 다른 회원이 게시물을 서비스 내에서 사용하거나 회사가 검색결과로 사용하는 것을 허락한 것으로 봅니다. 다만, 회원은 서비스 내의 관리기능을 통하여 게시물의 공개옵션 설정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⑥ 회사는 서비스의 정책 또는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 간 통합 등의 사유로 게시물의 게재위치를 변경·이전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10조 게시물의 관리 및 임시조치

① 회원의 게시물 등이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관련 법령이나 적법한 권리자의 요청에 따라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한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게시물 등에 회사의 약관 및 서비스 운영정책에 위반되는 사유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경우, 운영정책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③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이라 합니다)의 규정에 의해 다른 회원의 공개된 게시물 등이 본인의 사생활을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등 권리를 침해 받은 회원 또는 제3자(이하 “삭제 등 신청인”이라 합니다)는 그 침해사실을 소명하여 회사에 해당 게시물 등의 삭제 또는 반박 내용의 게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해당 게시물 등의 권리 침해 여부를 판단할 수 없거나 당사자 간의 다툼이 예상되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한 접근을 임시적으로 차단하는 조치(이하 “임시조치”라 합니다)를 최장 30일까지 취합니다.
④ 전항에 의해 본인의 게시물 등이 임시조치된 회원(이하 “게시자”라 합니다)은 임시조치기간 중 회사에 해당 게시물 등을 복원해 줄 것을 요청(이하 “재게시 청구”라 합니다)할 수 있으며, 회사는 임시조치된 게시물의 명예훼손 등 판단에 대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 요청에 대한 게시자 및 삭제 등 신청인의 동의가 있는 경우 게시자 및 삭제 등 신청인을 대리하여 이를 요청하고 동의가 없는 경우 회사가 이를 판단하여 게시물 등의 복원 여부를 결정합니다. 게시자의 재게시 청구가 있는 경우 임시조치 기간 내에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또는 회사의 결정이 있으면 그 결정에 따르고 그 결정이 임시조치 기간 내에 있지 않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은 임시조치 만료일 이후 복원됩니다. 재게시 청구가 없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은 임시조치 기간 만료 이후 삭제됩니다.
⑤ 회사는 서비스 내에 게시된 게시물 등이 사생활 침해 또는 명예훼손 등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한다고 인정하는 경우 회원 또는 제3자의 신고가 없는 경우에도 임시조치(이하 “임의의 임시조치”라 합니다)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⑥ 회사는 서비스 내에 게시된 게시물 등이 사생활 침해 또는 명예훼손 등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한다고 인정하는 경우 회원 또는 제3자의 신고가 없는 경우에도 임시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⑦ 회원의 게시물 등으로 인한 법률상 이익 침해를 근거로, 다른 회원 또는 제3자가 회원 또는 회사를 대상으로 하여 민·형사상의 법적 조치(예: 형사고소, 가처분 신청∙손해배상청구 등 민사소송의 제기)를 취하는 경우, 회사는 동 법적 조치의 결과인 법원의 확정판결이 있을 때까지 관련 게시물 등에 대한 접근을 잠정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 등의 접근 제한과 관련한 법적 조치의 소명, 법원의 확정 판결에 대한 소명 책임은 게시물 등에 대한 조치를 요청하는 자가 부담합니다.

제11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에 필요한 설비를 유지·점검하며 문제가 발생한 경우 복구 등의 조치를 이행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이메일로 회원이 수신에 동의하지 아니한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아니합니다.

제12조 회원의 의무

①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지식재산권을 포함한 일체의 권리는 회사에 귀속됩니다.
② 회원은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1. 회원정보에 허위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2. 회사의 서비스에 게시된 정보를 변경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영리 또는 비영리의 목적으로 복제·출판·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3.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제3자에게 본인을 홍보할 기회를 제공하거나 제3자의 홍보를 대행하는 등의 방법으로 금전을 수수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권리를 양도하고 이를 대가로 금전을 수수하는 행위
4. 회사 기타 제3자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등 회사나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5. 다른 회원의 계정을 도용하여 부당하게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6.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화상·음성 등이 담긴 내용을 게시하거나 공공질서 또는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7.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 법령에 의하여 그 전송 또는 게시가 금지되는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를 전송·게시하거나 청소년보호법에서 규정하는 청소년유해매체물을 게시하는 행위
8. 회사의 직원이나 서비스의 관리자를 가장하거나 사칭하여 또는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게시물 등을 작성하거나 이메일을 발송하는 행위
9.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 기타 다른 컴퓨터 코드·파일·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게시하거나 다른 회원에게 발송하는 행위
10. 스토킹(stalking). 스팸성 댓글의 게재 등 다른 회원의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는 행위
11.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그 동의 없이 수집·저장·공개하는 행위
12. 광고 또는 선전 등 영리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13. 회사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등을 개작하거나 리버스 엔지니어링, 디컴파일, 디스어셈블 하는 행위
14. 본 약관 및 회사가 규정한 서비스 운영정책을 위반하는 행위
③ 회사는 회원이 전항 각 호의 행위를 하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을 삭제 또는 임시조치할 수 있고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그 사유가 중대한 경우 일방적으로 본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④ 회원이 본 조 제2항 각 호의 행위를 함으로써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⑤ 본 서비스 내에서 회사의 관여 없이 회원 간 이루어지는 일체의 행위(거래 행위 포함)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의무와 책임은 해당 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그 내용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3조 서비스 이용의 제한 및 중지

① 회사는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1. 회원이 회사의 서비스 운영을 고의 또는 과실로 방해하는 경우
2. 회원이 제12조의 의무를 위반한 경우
3. 기타 중대한 사유로 인하여 회사가 해당 회원에 대해 서비스 제공을 지속하는 것이 상당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② 회사는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한 때에는 그 사유 및 제한 기간 등을 회원에게 알립니다

제14조 계정의 관리책임

회원은 본인의 계정 관리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며, 본인 계정을 제3자가 무단 이용하는 등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불이익에 대한 책임을 부담합니다. 단, 회사의 고의∙과실로 인하여 야기된 경우에는 회사가 책임을 부담합니다.

제15조 양도금지

회원의 서비스 받을 권리는 이를 양도 내지 증여의 대상으로 하거나 질권의 목적으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제16조 이용계약의 해지

①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내부 규정에 따라 이를 처리합니다.
② 본 이용 계약이 해지된 경우 회원의 게시물 등은 삭제됩니다. 단, 다른 회원의 게시물에 작성된 댓글 등 다른 회원의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제17조 면책조항

①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이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1.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의 상태가 있는 경우
2.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회사와 서비스 제휴계약을 체결한 제3자의 고의적인 서비스 방해가 있는 경우
3. 회원의 귀책사유로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4. 제1호 내지 제3호를 제외한 기타 회사의 고의∙과실이 없는 사유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② 회사는 회원이 작성하여 서비스에 게재된 정보 및 자료의 신뢰도나 정확성 등에 대해서는 보증을 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발생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18조 약관의 해석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회사와 회원 간 합의하여 결정하고, 합의가 되지 않는 경우 관련 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19조 준거법 및 재판관할

①이 약관은 대한민국법에 의하여 규정되고 이행되며, 회사와 회원 간에 제기된 소송에는 대한민국법을 적용합니다.
②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은 서울중앙지방법원 또는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이 약관은 2020년 06월 24일부터 적용됩니다.

프로필 수정

저장

닉네임
이메일
자기소개
성명
연락처
생년월일
성별
남성
여성
선택안함
지역

약관 및 정책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운영정책

공지사항

FAQ

알림

전체 알림 활성화
공지사항 및 이벤트 알림
새 소식받기 알림
내 게시글 좋아요 알림
내 게시글 댓글 알림
댓글 멘션 알림
새 소식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