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해피빈 펀딩 1,448% 달성

“우리는 결국 흙으로 돌아가니까요” 자연의 시간을 굽는 도예가

[ 자연의 멋을 담은 도자기, 해피빈 펀딩 ]

* 화목토 도예연구소 시그니처 제품 만나러 가기


전통 장작가마 축조 기술의 맥을 이어가다

'화목토 도예연구소'



화목토 도예연구소의 박종환 도예가는 도자기를 만들기 전 자연 속으로 들어간다. 흙과 바람, 풀을 충분히 느낀 뒤에야 작업을 시작하는 그는 사람은 흙에서 시작하고 흙으로 끝난다는 말을 몇 번이고 반복했다. 우주 만물을 이루고 있는 음양오행인 화, 목, 토가 이곳의 이름인 이유도 그의 도자기 역시 자연에서 출발하기 때문이다. 자연을 담은 그의 도자기는 어떤 형태와 질감 그리고 빛깔을 가지고 있을까. 초여름의 햇빛과 나무가 만든 그늘 아래서 박종환 도예가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화목토 도예연구소 대표이자 도예가 박종환



도자기의 고장 이천



도자기 하면 이천, 이천 하면 도자기다. 이천 도자기는 언제부터 유명하게 됐을까? 그 명성은 조선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천은 예로부터 양질의 흙과 풍부한 땔감을 확보하고 있었다. 덕분에 쌀, 곡식, 과일은 물론, 주재료가 흙인 도자기가 전국적으로 유명했고 한양과도 가까이 위치해 있어 편리한 유통로를 확보할 수 있었다. 16세기 초에는 쌀과 도기를 특산품으로 하여 활발한 교역 활동을 이어갔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이천이 지금까지 도자기 마을의 명성을 지킬 수 있었던 이유는 지자체의 노력도 있었다. 2010년 국내 최초 유네스코 창의도시로 지정된 이천은 세계도자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매년 도자기축제와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를 개최하는 유일한 지역이다. 이를 바탕으로 이천시는 도자 문화의 중흥을 꿈꾸는 전국 공예인들을 모아 ‘예스파크’를 조성했다. 현재 이곳은 도자기를 중심으로 옻칠·가죽·회화·조각·유리 등 각종 수공예 공방 200여 곳이 집결한 국내 최대 규모의 예술인 마을이 됐다. 


화목토 도예연구소는 서울 강동구 도자기 공방과 이천 예스파크 도자기 연구소 두 곳을 연계하여 운영되고 있다.



화 – 가마 안과 가마 밖의 시간



화목토 도예연구소는 예스파크에도 몇 없는 전통 장작가마를 사용해 도자기를 만드는 곳이다. 더불어 장작가마를 축조하는 화목토의 기술은 국내에서 손꼽힐 정도로 명성이 높다. 박종환 도예가는 어릴 적부터 손으로 무언가를 만드는 일을 좋아했다. 그가 본격적으로 도자기를 시작한 시기는 1997년. 소규모 회사를 운영하고 있던 그는 IMF를 견디지 못하고 결국 사업을 접게 되었고, 빈털터리 신세로 방황하다 우연히 전통 장작가마에서 도자기를 굽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가마 속에서 타오르는 불꽃들이 그의 눈에는 한없이 자유로워 보였다. 그리고 뜨거운 불 속에서 탄생한 아름다운 도자기는 그의 마음을 더욱 요동치게 만들었다. 



그는 도자기 만드는 법뿐만 아니라 전통 장작가마 축조기술까지 익혔다. 도자기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소성, 불 속에서 굽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도자기는 굽지 않으면 그저 흙 반죽에 불과하다. 흙 반죽에 쓸모를 더하는 시간이 바로 소성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화목토 도예연구소에서 선보이는 소성 기법에는 장작가마 소성, 전기가마 소성, 가스가마 소성, 노천소성, 라쿠소성 등이 있다. 같은 흙이더라도 어떤 소성 방식을 택하느냐에 따라 그 형태와 빛깔이 다르게 나온다. 



가마소성은 박종환 도예가가 직접 축조한 전통 장작가마에서 이루어진다. 주로 작품 활동에서 선보이는 도자기를 굽는데, 장작가마에서 탄생하는 특유의 요변(불길이 닿는 곳의 위치나 상태에 따른 변화)을 활용해 화목토만의 색을 입힌다.


노천소성은 가마 없이 땅에 구덩이를 파서 굽는 방식을 말한다. 선사시대 때 토기를 만드는 방식으로 주로 지역 축제나 행사에서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재현하곤 한다.


화목토만의 특별한 소성 방식이 하나 더 있는데, 바로 라쿠소성 방식이다. 라쿠소성은 도자기를 약 900도 정도의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소성한 후 뜨거운 상태에서 가마문을 재빨리 열어 식힌다. 그러면 온도차로 인해 표면이 갈라져 무늬가 생기는데, 그 사이에 톱밥이나 낙엽을 넣거나 연기를 스며들게 하여 독특한 디자인을 더하는 방식이다.


12



목 – 나무처럼 오래도록 변함없이



25년. 박종환 도예가가 도자기를 만들어온 시간이다. 마흔이 넘어 새로 시작한 도전은 그의 성격부터 옷차림, 식습관, 가치관, 삶의 방식까지 바꿔 놓았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그는 자신과 잘 맞는 일을 발견했고, 자연스럽게 삶도 그에 맞춰 변화해 갔다. 


서울과 이천 화목토에서는 도자기 정규 클래스와 체험 학습, 원데이 클래스 등 다양한 도예 강습이 이루어지며 박종환 도예가와 그의 아내인 최선주 도예가가 함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그는 단국대에서 학생들에게 도예를 가르치고 있다. 25년 동안 터득한 도예 기술과 노하우, 그리고 도예가로서 갖춰야 할 삶의 자세를 알려준다.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는 법,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자신만의 영역을 확보하는 법 등 그가 겪었던 수많은 실패와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도예가가 되기 전 자신의 인생을 잘 빚는 법을 먼저 가르친다. 그는 단순한 선생이 아닌 제자들의 인생 스승을 자처한다. 그런 박종환 도예가가 가장 강조해 말하는 것은 것은 ‘내가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이다. 



토 – 자연의 색과 질감을 담은 도자기



화목토의 모든 도자기는 자연에서부터 출발한다. 박종환 도예가는 돌, 연잎, 곡식, 나무, 벌집 등 우주의 모든 만물에서 영감을 받아 도자기를 만든다. 뿐만 아니라 나무의 질감, 흙의 질감, 불길이 만든 무늬까지 그대로 살려 어디에도 없는 화목토만의 도자기를 완성한다. 그가 도자기를 통해 자연을 이야기하는 이유는 사람과 자연 그리고 흙은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은 죽으면 흙으로 돌아가요. 사람이 곧 흙이고 자연인 거죠. 비슷한 성질의 존재들이 서로를 알아보듯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도자기에 끌린다고 생각해요. 그렇기에 흙을 최대한 가공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질감과 색을 보여주고 싶어요.”


그는 지금도 도자기를 통해 불과 나무와 흙의 느낌을 전하려 노력 중이다. 유광보다는 무광 유약을 사용한다든가, 고르지 않는 크기의 흙을 그대로 넣어 반죽한다든가, 갈라짐을 무늬로 만드는 일 등 멈추지 않고 새로운 시도를 해가고 있다.    


지금 이 가게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피플#슈퍼스타사장님#전통을품은작은가게들#화목토도예연구소#화목토도예공방#화목토도예#이천#예스파크#서울#서울도예공방#도예공방#도자기

작은가게 오래가게

작은가게 오래가게는 오늘도 고유한 재능과 실력을 쌓아가고 있는 창의적 소상공인, 그리고 지역 문화를 만들어가는 로컬 크리에이터를 발굴하고 지지하는 캠페인입니다.

이 작가의 다른 컨텐츠

청정 제주에서 자란 건강한 흑돼지, 쫄깃하고 탱탱한 육질을 자랑하는 '탐라인'

제주로 이주한 엄마들이 전하는 제주의 건강한 가치

함께 보기 좋은 컨텐츠

음악으로 힐링하고 가는 공간

작은 실천이 모여 큰 움직임을 만드는 '아토모스'

책을 읽고, 술이 있고, 사람이 있는 홍대 독립서점 ‘책,익다’

망원동의 사랑스럽고 다채로운 빈티지 옷장

게시글 공유하기 🚀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URL복사
닫기

알림

아직 도착한 알림이 없어요

새로운 소식이 도착하면 알려드릴게요

개인정보처리방침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회원(이 약관에 동의한 자를 말합니다 이하 "회원")이 ㈜트리즈컴퍼니(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더가게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정의

① "서비스"라 함은 더가게 서비스의 인터넷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온라인 상의 모든 서비스를 말합니다.
② "이용자"라 함은 서비스의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③ "회원"이라 함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이메일 회원 계정 또는 네이버 등 회사가 정한 SNS에서의 회원 계정(이하 “SNS 계정”)을 연동하는 등 일부 절차를 거쳐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이 약관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받는 자(이하 "회원")를 말합니다.
④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 효력 및 개정

①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알 수 있도록 서비스 페이지에 게시함으로써 이를 공지합니다.
② 회사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콘텐츠산업진흥법, 전자문서및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등 관련 법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개정약관 및 개정약관의 시행일자와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그 시행일자 7일 전부터 시행일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단, 개정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그 시행일자 30일 전부터 시행일 이후 상당한 기간 동안 본 서비스 페이지에 게시하거나 팝업화면을 게시하는 등 이용자가 충분히 인지할 수 있는 합리적으로 가능한 방법으로 공지하며, 개정된 약관은 그 시행일에 효력이 발생됩니다.
④ 회사가 전항에 따라 회원에게 통지하면서 공지일로부터 개정약관 시행일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면 승인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고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회원의 거부의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가 제공하는 개별 서비스의 내용에 따라 개별 서비스에 대한 약관 및 이용조건을 별도로 정하여 회원의 동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별 서비스에 대한 이용약관 및 이용조건이 본 약관에 우선합니다.

제4조 약관 동의 및 서비스 이용계약의 체결

① 이용자는 이메일 회원 계정 또는 SNS 계정으로 서비스에서 최초 로그인하여 이 약관에 동의함으로써 회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②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은 회사의 사정에 따라 추가, 변경,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은 “내서랍장” 페이지 내 설정 메뉴를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④ 회원에 가입하는 자는 회사가 요구하는 개인신상정보를 성실히 제공하여야 합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자가 사실과 다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발생하는 제반 손해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관리

① 회사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회원으로부터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회사의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③ 회사는 회사의 귀책 없이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회원의 정보가 노출된 경우 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6조 회원에 대한 통지

①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이메일, SMS(휴대폰 문자 메세지), 카카오 알림톡, 전화, 로그인 시 팝업 등으로 회원들에게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공지사항’에 게시함으로 전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전항의 통지를 합니다.

제7조 서비스의 제공 및 이용

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는 아래 각 호로 합니다.
1. 더가게 서비스
2. 1.의 서비스에 부가하여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② 서비스 이용시간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불가능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00:00-24:00)으로 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는 서비스 설비의 정기점검 등의 사유로 일정 기간 동안 서비스 제공을 일시 중지하거나 서비스 제공 시간을 제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회원에 대해 그 사유를 사전에 통지합니다. 단, 회사는 사전 고지가 불가능한 긴급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서비스의 변경, 중단, 일시 중지

① 회사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사의 사업 계획 및 서비스 운영정책에 따라 수정·변경 및 중단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서비스용 설비 점검·보수·공사 및 기간통신사업자의 전기통신 서비스의 중지, 서비스 이용의 폭주나 국가비상사태 등을 사유로 서비스 제공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서비스를 일시 중지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본 조에 따른 서비스의 변경·중단·일시 중지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서비스를 통해 공지하는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긴급하게 이용을 정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9조 권리의 귀속 및 저작물의 이용

①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지식재산권을 포함한 일체의 권리는 회사에 귀속됩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작성한 게시물, 댓글, 태그 등(이하 “게시물 등”이라 합니다)에 대한 저작권을 포함한 일체의 권리는 별도의 의사표시가 없는 한 각 회원에게 귀속됩니다.
③ 회원은 자신이 서비스에 게시한 게시물 등을 회사가 국내ㆍ외에서 다음 각 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허락합니다.
1. 서비스(서비스가 제3자가 운영하는 사이트 또는 미디어의 일정 영역 내에 입점하는 형태로 제공되는 경우 포함) 내에서 게시물 등의 복제·전송·전시 및 우수 게시물을 서비스 화면에 노출하기 위하여 게시물의 내용 변경 없이 크기를 변환하거나 단순화하는 등의 방식으로 수정하는 것
2. 회사가 운영하는 다른 서비스에서 게시물을 복제·전송 또는 전시하는 것. 다만, 회원이 명시적으로 복제·전송 또는 전시에 동의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음
3.회사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미디어·통신사 등에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도·방영하게 하는 것. 이 경우 회사는 회원의 개별 동의 없이 미디어·통신사 등에게 회원정보를 제공하지 않음
④ 회사는 전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 등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습니다.
⑤ 회원이 서비스에 게시물을 게재하는 것은 다른 회원이 게시물을 서비스 내에서 사용하거나 회사가 검색결과로 사용하는 것을 허락한 것으로 봅니다. 다만, 회원은 서비스 내의 관리기능을 통하여 게시물의 공개옵션 설정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⑥ 회사는 서비스의 정책 또는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 간 통합 등의 사유로 게시물의 게재위치를 변경·이전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10조 게시물의 관리 및 임시조치

① 회원의 게시물 등이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관련 법령이나 적법한 권리자의 요청에 따라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한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게시물 등에 회사의 약관 및 서비스 운영정책에 위반되는 사유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경우, 운영정책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③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이라 합니다)의 규정에 의해 다른 회원의 공개된 게시물 등이 본인의 사생활을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등 권리를 침해 받은 회원 또는 제3자(이하 “삭제 등 신청인”이라 합니다)는 그 침해사실을 소명하여 회사에 해당 게시물 등의 삭제 또는 반박 내용의 게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해당 게시물 등의 권리 침해 여부를 판단할 수 없거나 당사자 간의 다툼이 예상되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한 접근을 임시적으로 차단하는 조치(이하 “임시조치”라 합니다)를 최장 30일까지 취합니다.
④ 전항에 의해 본인의 게시물 등이 임시조치된 회원(이하 “게시자”라 합니다)은 임시조치기간 중 회사에 해당 게시물 등을 복원해 줄 것을 요청(이하 “재게시 청구”라 합니다)할 수 있으며, 회사는 임시조치된 게시물의 명예훼손 등 판단에 대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 요청에 대한 게시자 및 삭제 등 신청인의 동의가 있는 경우 게시자 및 삭제 등 신청인을 대리하여 이를 요청하고 동의가 없는 경우 회사가 이를 판단하여 게시물 등의 복원 여부를 결정합니다. 게시자의 재게시 청구가 있는 경우 임시조치 기간 내에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또는 회사의 결정이 있으면 그 결정에 따르고 그 결정이 임시조치 기간 내에 있지 않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은 임시조치 만료일 이후 복원됩니다. 재게시 청구가 없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은 임시조치 기간 만료 이후 삭제됩니다.
⑤ 회사는 서비스 내에 게시된 게시물 등이 사생활 침해 또는 명예훼손 등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한다고 인정하는 경우 회원 또는 제3자의 신고가 없는 경우에도 임시조치(이하 “임의의 임시조치”라 합니다)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⑥ 회사는 서비스 내에 게시된 게시물 등이 사생활 침해 또는 명예훼손 등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한다고 인정하는 경우 회원 또는 제3자의 신고가 없는 경우에도 임시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⑦ 회원의 게시물 등으로 인한 법률상 이익 침해를 근거로, 다른 회원 또는 제3자가 회원 또는 회사를 대상으로 하여 민·형사상의 법적 조치(예: 형사고소, 가처분 신청∙손해배상청구 등 민사소송의 제기)를 취하는 경우, 회사는 동 법적 조치의 결과인 법원의 확정판결이 있을 때까지 관련 게시물 등에 대한 접근을 잠정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 등의 접근 제한과 관련한 법적 조치의 소명, 법원의 확정 판결에 대한 소명 책임은 게시물 등에 대한 조치를 요청하는 자가 부담합니다.

제11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에 필요한 설비를 유지·점검하며 문제가 발생한 경우 복구 등의 조치를 이행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이메일로 회원이 수신에 동의하지 아니한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아니합니다.

제12조 회원의 의무

①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지식재산권을 포함한 일체의 권리는 회사에 귀속됩니다.
② 회원은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1. 회원정보에 허위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2. 회사의 서비스에 게시된 정보를 변경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영리 또는 비영리의 목적으로 복제·출판·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3.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제3자에게 본인을 홍보할 기회를 제공하거나 제3자의 홍보를 대행하는 등의 방법으로 금전을 수수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권리를 양도하고 이를 대가로 금전을 수수하는 행위
4. 회사 기타 제3자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등 회사나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5. 다른 회원의 계정을 도용하여 부당하게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6.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화상·음성 등이 담긴 내용을 게시하거나 공공질서 또는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7.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 법령에 의하여 그 전송 또는 게시가 금지되는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를 전송·게시하거나 청소년보호법에서 규정하는 청소년유해매체물을 게시하는 행위
8. 회사의 직원이나 서비스의 관리자를 가장하거나 사칭하여 또는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게시물 등을 작성하거나 이메일을 발송하는 행위
9.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 기타 다른 컴퓨터 코드·파일·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게시하거나 다른 회원에게 발송하는 행위
10. 스토킹(stalking). 스팸성 댓글의 게재 등 다른 회원의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는 행위
11.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그 동의 없이 수집·저장·공개하는 행위
12. 광고 또는 선전 등 영리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13. 회사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등을 개작하거나 리버스 엔지니어링, 디컴파일, 디스어셈블 하는 행위
14. 본 약관 및 회사가 규정한 서비스 운영정책을 위반하는 행위
③ 회사는 회원이 전항 각 호의 행위를 하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을 삭제 또는 임시조치할 수 있고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그 사유가 중대한 경우 일방적으로 본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④ 회원이 본 조 제2항 각 호의 행위를 함으로써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⑤ 본 서비스 내에서 회사의 관여 없이 회원 간 이루어지는 일체의 행위(거래 행위 포함)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의무와 책임은 해당 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그 내용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3조 서비스 이용의 제한 및 중지

① 회사는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1. 회원이 회사의 서비스 운영을 고의 또는 과실로 방해하는 경우
2. 회원이 제12조의 의무를 위반한 경우
3. 기타 중대한 사유로 인하여 회사가 해당 회원에 대해 서비스 제공을 지속하는 것이 상당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② 회사는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한 때에는 그 사유 및 제한 기간 등을 회원에게 알립니다

제14조 계정의 관리책임

회원은 본인의 계정 관리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며, 본인 계정을 제3자가 무단 이용하는 등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불이익에 대한 책임을 부담합니다. 단, 회사의 고의∙과실로 인하여 야기된 경우에는 회사가 책임을 부담합니다.

제15조 양도금지

회원의 서비스 받을 권리는 이를 양도 내지 증여의 대상으로 하거나 질권의 목적으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제16조 이용계약의 해지

①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내부 규정에 따라 이를 처리합니다.
② 본 이용 계약이 해지된 경우 회원의 게시물 등은 삭제됩니다. 단, 다른 회원의 게시물에 작성된 댓글 등 다른 회원의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제17조 면책조항

①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이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1.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의 상태가 있는 경우
2.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회사와 서비스 제휴계약을 체결한 제3자의 고의적인 서비스 방해가 있는 경우
3. 회원의 귀책사유로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4. 제1호 내지 제3호를 제외한 기타 회사의 고의∙과실이 없는 사유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② 회사는 회원이 작성하여 서비스에 게재된 정보 및 자료의 신뢰도나 정확성 등에 대해서는 보증을 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발생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18조 약관의 해석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회사와 회원 간 합의하여 결정하고, 합의가 되지 않는 경우 관련 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19조 준거법 및 재판관할

①이 약관은 대한민국법에 의하여 규정되고 이행되며, 회사와 회원 간에 제기된 소송에는 대한민국법을 적용합니다.
②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은 서울중앙지방법원 또는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이 약관은 2020년 06월 24일부터 적용됩니다.

프로필 수정

저장

닉네임
이메일
자기소개
성명
연락처
생년월일
성별
남성
여성
선택안함
지역

약관 및 정책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운영정책

공지사항

FAQ

알림

전체 알림 활성화
공지사항 및 이벤트 알림
새 소식받기 알림
내 게시글 좋아요 알림
내 게시글 댓글 알림
댓글 멘션 알림
새 소식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