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

청주 성안길, 곰손이 내미는 따듯한 마음 한잔

마음을 내밀다

대한민국 최초 유인비대면 카페

'카페곰손’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우영우는 자신을 흰고래 무리 속에 사는 외뿔고래에 비유하며 “낯선 고래들과 살고 있다. 적응하기 쉽지 않고, 저를 싫어하는 고래도 많다. 그래도 괜찮다. 제 삶은 이상하고 별나지만 가치 있고 아름답다”고 말했다.


 

청주 시내인 성안길에 자리잡은 곰손


카페곰손(이하 곰손)은 이런 외뿔고래들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의 공간이다. “그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단지 특별한 거죠. 그들이 모두에게 사랑과 격려를 받으며 일하는 카페가 되었으면 합니다” 곰손의 손호재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만나서 반갑다 크-앙



곰손의 시작이 궁금해요. 어떻게 가게를 시작하시게 된 건가요?


저는 4개월 전만 해도 대기업에 다니는 회사원이었어요. 하지만 회사에 다니면서 ‘무언가 도전하고 싶다,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마음이 계속 들더라고요. 그 도전의 시작으로 작년에 와이프와 프랜차이즈 카페를 시작했죠.


카페 곰손의 손호재 대표


면접 볼 당시 저는 서비스직은 보여지는 직업이기 때문에 외적인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면접에서 한 친구가 이런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전에 일하던 곳에서 외모로 인해 동료들과 사장님으로부터 차별대우를 받고 따돌림을 받았다고. 저는 그순간 망치로 머리를 맞은 기분이었어요. 저 또한 그런 기준으로 알바생을 뽑고 있다는게 부끄러웠습니다. 그때 ‘이런 상처를 가진 사람들이 근무할 수 있는 매장’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곰손’의 이름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있나요?


곰손은 중의적인 의미가 담겨있는데요. 저희 카페가 곰손을 이용해 음료를 드리기도 하지만, 뜻 자체로는 손으로 하는 작업과 활동에 미숙한 사람이에요. 이제 4개월 차에 접어든 초보 사장인 만큼, 저와 직원들 또한 서툴지만 최선을 다해 맛있는 커피와 서비스로 보답하고자 합니다.

 


곰손의 가치관


곰손의 특별한 영업방식이 있다고 들었는데 무엇인가요?


저희 카페는 비대면 유인 카페에요. 키오스크로 메뉴를 주문하면 곰손이 나와 진동벨을 건네주고, 완성된 음료를 장미와 함께 전해줍니다. 그때 곰손이 손도 흔들어주고 악수도 해줘요.

 

이런 독특한 카페의 직원을 고용하는 기준이 궁금하네요.


“남들 앞에 서는게 두려운 사람, 외모로 인해 마음에 상처가 있는 사람, 비록 나이는 많지만 사회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을 채용했습니다. 귀가 잘 들리지 않는 70대 노인, 남들 앞에 서는 게 두려운 대인기피증 20대 친구, 몸에 타투가 있어 고용이 잘 되지 않았던 60대 아주머니를 뽑았습니다. 최소한 제가 있는 여기 매장에서 만큼은 그분들이 편안하게 일을 할 수 있고, 차별 받지 않을 수 있어 좋습니다. 앞으로도 쭉 이런 기준을 가지고 직원을 채용할 예정입니다.


외모가 남들과 다르거나 상처, 흉터로 인해 고정관념이 있을 것 같은 사람, 한마디 말도 하지 못하고 눈도 마주치지 못하는 사람, 우울하고 외로운 사람. 이런 사람도 사회활동에 기여하고 싶어, 곰손을 찾아왔습니다. 그분들은 다르지 않아요. 단지 특별한 거죠. 그들이 모두에게 사랑과 격려를 받으며 일하는 카페가 되었으면 해요.



행복을 전해주는 카페, 곰손


곰손만의 특색인 음료를 시키면 나오는 장미! 장미를 건네는 이유가 있을까요?



사람들에게 가장 행복한 순간을 떠올려 보라고 하면 꽃을 받을 때라고 말해요. 그래서 장미를 드렸죠. 가장 중요한 커피가 나가는 순간에 고객이 행복했으면 했거든요. 평범했던 하루가 소박한 커피와 장미로 인해 특별한 하루가 된다면 그만큼 큰 행복은 없을 거니까요.

 

메뉴판에 ‘음료가 나올때 사랑해 말해주기’라고 적혀 있는 것이 독특한데요, 이걸 넣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살면서 ‘사랑해’라는 예쁘고 소중한 단어를 몇번이나 전하게 될까요? 또 ‘사랑해’라는 단어를 들을 일은 몇번이나 있을까요? 이런 상호작용이 필요하다고 느꼈어요. 생각보다 많은 고객들이 이야기 해주셔서 늘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MZ 세대를 겨냥하다



곰손의 메뉴들은 어떻게 개발하셨나요?


곰손의 The 스윗 곰라떼는 고소한 크림맛이 특징이다.


운영방식이 독특한 만큼 메뉴에도 차별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MZ세대를 겨냥하려면 맛과 비주얼을 모두 잡아야 했기 때문에 The 스윗 곰라떼라는 시그니쳐 메뉴를 만들어 냈는데요, 구운 마시멜로와 달콤한 커피를 함께 마시는 커피입니다. 특별한 걸 찾아다니는 MZ세대들에게 대표 커피로 자리 잡았어요.


카페 운영과 함께 인스타그램에 곰툰을 올리시던데 곰툰은 대표님이 직접 그리시는 건가요?


13


제가 스토리 기획을 맡고, 매장 직원이 직접 그림을 그립니다. 고객들에게 미처 하지 못했던 이야기를 풀어내기 위해 곰툰을 시작했어요. MZ세대들을 공략하기 위해 웹툰보다는 인스타툰을 만들었습니다. 처음 계획은 곰손 유튜브 채널을 만들 예정이었지만, 유튜브에 사람이 불쑥 나와 이야기를 한다면 현재까지 쌓아온 곰의 이미지와 괴리감이 들것이라 생각해 곰툰을 먼저 발행했어요.



카페를 운영하면서 재미있거나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요?


가장 기억에 남았던 기억은 20대 단골 고객분이에요. 그분이 매주 찾아왔거든요. 비가 오더라도 찾아주셨는데 이제는 대학을 졸업해 타지로 가신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그러면서 편지를 주고 가셨어요.


12


곰손 덕분에 자기는 그동안 너무 즐거웠고 덕분에 행복했다고. 항상 혼자 힘들고 괴로운 일이 있을 때 곰손을 찾아 손을 잡아보고 따뜻함을 느꼈다고 해요. 그렇게 위로를 주고 매장 내부 직원은 위로를 받고, 그런 상호작용이 되는 카페로 성장한 것 같아 가장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곰손 창업에는 특별한 조건이 있다고요?



곰손 가맹에는 한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조금은 특별하지만 관심과 격려가 필요한 사람’을 고용해야 한다는 것이죠. 대부분의 사장님은 곰손의 외관만 보고, 저렴하게 창업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접근합니다. 하지만 저는 사회에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해 창업을 했기 때문에, 저의 가치관과 부합하지 않는다면, 정중히 말씀을 드린 후 거절을 한 상태에요. 지금 계획으로는 곰손 2호점을 개설하고 싶어요. 장기적으로는 모든 사람들이 곰손을 알아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말을 전하고 싶어요. 남들과 다른건 잘못이 아닙니다. 본인이 더 특별한 존재라고 생각하세요 특별한 만큼 더욱 빛나는 삶을 살아가세요.


찾아가기
카페 곰손


글 | '작은가게 오래가게' 대학생 서포터즈 박사랑



본 포스팅은 작은가게 오래가게 대학생 서포터즈 '가게지기' 활동의 일환으로 활동비를 제공 받아 작성된 홍보 콘텐츠이며, 광고나 협찬 없이 소상공인을 직접 발굴하여 인터뷰를 진행해 제작하였습니다.


지금 이 가게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상생서포터즈#대외활동#이색카페#카페곰손#쿠마노테카페#청주카페#청주핫플#우영우#은둔형외톨이#노인고용#유인카페

가게지기 1기

[ 작은가게 오래가게 대학생 서포터즈 ] 가게지기와 함께 전국 소상공인을 응원합니다!

이 작가의 다른 컨텐츠

꿀벌과 함께 자연의 흐름을 이어가는 '선우벌꿀'

'클래식 불모지' 대구의 역사를 새로 쓰는 하이마트

함께 보기 좋은 컨텐츠

[대외활동/서포터즈] 소상공인 DT 지원할 '가게지기 3기'를 모집합니다!

[가게지기 2기 발대식 후기] (스포) 판교 한복판에 초록 군단이 뜬 사연?

‘상생의 가치를 제안하다’ 집처럼 포근한 성수동 편집샵

피부에도, 환경에도 이제는 천연 제품 하세요!

게시글 공유하기 🚀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URL복사
닫기

알림

아직 도착한 알림이 없어요

새로운 소식이 도착하면 알려드릴게요

개인정보처리방침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회원(이 약관에 동의한 자를 말합니다 이하 "회원")이 ㈜트리즈컴퍼니(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더가게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정의

① "서비스"라 함은 더가게 서비스의 인터넷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온라인 상의 모든 서비스를 말합니다.
② "이용자"라 함은 서비스의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③ "회원"이라 함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이메일 회원 계정 또는 네이버 등 회사가 정한 SNS에서의 회원 계정(이하 “SNS 계정”)을 연동하는 등 일부 절차를 거쳐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이 약관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받는 자(이하 "회원")를 말합니다.
④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 효력 및 개정

①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알 수 있도록 서비스 페이지에 게시함으로써 이를 공지합니다.
② 회사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콘텐츠산업진흥법, 전자문서및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등 관련 법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개정약관 및 개정약관의 시행일자와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그 시행일자 7일 전부터 시행일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단, 개정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그 시행일자 30일 전부터 시행일 이후 상당한 기간 동안 본 서비스 페이지에 게시하거나 팝업화면을 게시하는 등 이용자가 충분히 인지할 수 있는 합리적으로 가능한 방법으로 공지하며, 개정된 약관은 그 시행일에 효력이 발생됩니다.
④ 회사가 전항에 따라 회원에게 통지하면서 공지일로부터 개정약관 시행일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면 승인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고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회원의 거부의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가 제공하는 개별 서비스의 내용에 따라 개별 서비스에 대한 약관 및 이용조건을 별도로 정하여 회원의 동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별 서비스에 대한 이용약관 및 이용조건이 본 약관에 우선합니다.

제4조 약관 동의 및 서비스 이용계약의 체결

① 이용자는 이메일 회원 계정 또는 SNS 계정으로 서비스에서 최초 로그인하여 이 약관에 동의함으로써 회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②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은 회사의 사정에 따라 추가, 변경,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은 “내서랍장” 페이지 내 설정 메뉴를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④ 회원에 가입하는 자는 회사가 요구하는 개인신상정보를 성실히 제공하여야 합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자가 사실과 다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발생하는 제반 손해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관리

① 회사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회원으로부터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회사의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③ 회사는 회사의 귀책 없이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회원의 정보가 노출된 경우 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6조 회원에 대한 통지

①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이메일, SMS(휴대폰 문자 메세지), 카카오 알림톡, 전화, 로그인 시 팝업 등으로 회원들에게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공지사항’에 게시함으로 전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전항의 통지를 합니다.

제7조 서비스의 제공 및 이용

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는 아래 각 호로 합니다.
1. 더가게 서비스
2. 1.의 서비스에 부가하여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② 서비스 이용시간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불가능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00:00-24:00)으로 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는 서비스 설비의 정기점검 등의 사유로 일정 기간 동안 서비스 제공을 일시 중지하거나 서비스 제공 시간을 제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회원에 대해 그 사유를 사전에 통지합니다. 단, 회사는 사전 고지가 불가능한 긴급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서비스의 변경, 중단, 일시 중지

① 회사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사의 사업 계획 및 서비스 운영정책에 따라 수정·변경 및 중단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서비스용 설비 점검·보수·공사 및 기간통신사업자의 전기통신 서비스의 중지, 서비스 이용의 폭주나 국가비상사태 등을 사유로 서비스 제공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서비스를 일시 중지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본 조에 따른 서비스의 변경·중단·일시 중지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서비스를 통해 공지하는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긴급하게 이용을 정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9조 권리의 귀속 및 저작물의 이용

①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지식재산권을 포함한 일체의 권리는 회사에 귀속됩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작성한 게시물, 댓글, 태그 등(이하 “게시물 등”이라 합니다)에 대한 저작권을 포함한 일체의 권리는 별도의 의사표시가 없는 한 각 회원에게 귀속됩니다.
③ 회원은 자신이 서비스에 게시한 게시물 등을 회사가 국내ㆍ외에서 다음 각 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허락합니다.
1. 서비스(서비스가 제3자가 운영하는 사이트 또는 미디어의 일정 영역 내에 입점하는 형태로 제공되는 경우 포함) 내에서 게시물 등의 복제·전송·전시 및 우수 게시물을 서비스 화면에 노출하기 위하여 게시물의 내용 변경 없이 크기를 변환하거나 단순화하는 등의 방식으로 수정하는 것
2. 회사가 운영하는 다른 서비스에서 게시물을 복제·전송 또는 전시하는 것. 다만, 회원이 명시적으로 복제·전송 또는 전시에 동의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음
3.회사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미디어·통신사 등에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도·방영하게 하는 것. 이 경우 회사는 회원의 개별 동의 없이 미디어·통신사 등에게 회원정보를 제공하지 않음
④ 회사는 전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 등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습니다.
⑤ 회원이 서비스에 게시물을 게재하는 것은 다른 회원이 게시물을 서비스 내에서 사용하거나 회사가 검색결과로 사용하는 것을 허락한 것으로 봅니다. 다만, 회원은 서비스 내의 관리기능을 통하여 게시물의 공개옵션 설정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⑥ 회사는 서비스의 정책 또는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 간 통합 등의 사유로 게시물의 게재위치를 변경·이전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10조 게시물의 관리 및 임시조치

① 회원의 게시물 등이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관련 법령이나 적법한 권리자의 요청에 따라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한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게시물 등에 회사의 약관 및 서비스 운영정책에 위반되는 사유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경우, 운영정책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③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이라 합니다)의 규정에 의해 다른 회원의 공개된 게시물 등이 본인의 사생활을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등 권리를 침해 받은 회원 또는 제3자(이하 “삭제 등 신청인”이라 합니다)는 그 침해사실을 소명하여 회사에 해당 게시물 등의 삭제 또는 반박 내용의 게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해당 게시물 등의 권리 침해 여부를 판단할 수 없거나 당사자 간의 다툼이 예상되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한 접근을 임시적으로 차단하는 조치(이하 “임시조치”라 합니다)를 최장 30일까지 취합니다.
④ 전항에 의해 본인의 게시물 등이 임시조치된 회원(이하 “게시자”라 합니다)은 임시조치기간 중 회사에 해당 게시물 등을 복원해 줄 것을 요청(이하 “재게시 청구”라 합니다)할 수 있으며, 회사는 임시조치된 게시물의 명예훼손 등 판단에 대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 요청에 대한 게시자 및 삭제 등 신청인의 동의가 있는 경우 게시자 및 삭제 등 신청인을 대리하여 이를 요청하고 동의가 없는 경우 회사가 이를 판단하여 게시물 등의 복원 여부를 결정합니다. 게시자의 재게시 청구가 있는 경우 임시조치 기간 내에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또는 회사의 결정이 있으면 그 결정에 따르고 그 결정이 임시조치 기간 내에 있지 않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은 임시조치 만료일 이후 복원됩니다. 재게시 청구가 없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은 임시조치 기간 만료 이후 삭제됩니다.
⑤ 회사는 서비스 내에 게시된 게시물 등이 사생활 침해 또는 명예훼손 등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한다고 인정하는 경우 회원 또는 제3자의 신고가 없는 경우에도 임시조치(이하 “임의의 임시조치”라 합니다)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⑥ 회사는 서비스 내에 게시된 게시물 등이 사생활 침해 또는 명예훼손 등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한다고 인정하는 경우 회원 또는 제3자의 신고가 없는 경우에도 임시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⑦ 회원의 게시물 등으로 인한 법률상 이익 침해를 근거로, 다른 회원 또는 제3자가 회원 또는 회사를 대상으로 하여 민·형사상의 법적 조치(예: 형사고소, 가처분 신청∙손해배상청구 등 민사소송의 제기)를 취하는 경우, 회사는 동 법적 조치의 결과인 법원의 확정판결이 있을 때까지 관련 게시물 등에 대한 접근을 잠정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 등의 접근 제한과 관련한 법적 조치의 소명, 법원의 확정 판결에 대한 소명 책임은 게시물 등에 대한 조치를 요청하는 자가 부담합니다.

제11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에 필요한 설비를 유지·점검하며 문제가 발생한 경우 복구 등의 조치를 이행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이메일로 회원이 수신에 동의하지 아니한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아니합니다.

제12조 회원의 의무

①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지식재산권을 포함한 일체의 권리는 회사에 귀속됩니다.
② 회원은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1. 회원정보에 허위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2. 회사의 서비스에 게시된 정보를 변경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영리 또는 비영리의 목적으로 복제·출판·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3.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제3자에게 본인을 홍보할 기회를 제공하거나 제3자의 홍보를 대행하는 등의 방법으로 금전을 수수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권리를 양도하고 이를 대가로 금전을 수수하는 행위
4. 회사 기타 제3자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등 회사나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5. 다른 회원의 계정을 도용하여 부당하게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6.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화상·음성 등이 담긴 내용을 게시하거나 공공질서 또는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7.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 법령에 의하여 그 전송 또는 게시가 금지되는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를 전송·게시하거나 청소년보호법에서 규정하는 청소년유해매체물을 게시하는 행위
8. 회사의 직원이나 서비스의 관리자를 가장하거나 사칭하여 또는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게시물 등을 작성하거나 이메일을 발송하는 행위
9.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 기타 다른 컴퓨터 코드·파일·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게시하거나 다른 회원에게 발송하는 행위
10. 스토킹(stalking). 스팸성 댓글의 게재 등 다른 회원의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는 행위
11.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그 동의 없이 수집·저장·공개하는 행위
12. 광고 또는 선전 등 영리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13. 회사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등을 개작하거나 리버스 엔지니어링, 디컴파일, 디스어셈블 하는 행위
14. 본 약관 및 회사가 규정한 서비스 운영정책을 위반하는 행위
③ 회사는 회원이 전항 각 호의 행위를 하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을 삭제 또는 임시조치할 수 있고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그 사유가 중대한 경우 일방적으로 본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④ 회원이 본 조 제2항 각 호의 행위를 함으로써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⑤ 본 서비스 내에서 회사의 관여 없이 회원 간 이루어지는 일체의 행위(거래 행위 포함)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의무와 책임은 해당 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그 내용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3조 서비스 이용의 제한 및 중지

① 회사는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1. 회원이 회사의 서비스 운영을 고의 또는 과실로 방해하는 경우
2. 회원이 제12조의 의무를 위반한 경우
3. 기타 중대한 사유로 인하여 회사가 해당 회원에 대해 서비스 제공을 지속하는 것이 상당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② 회사는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한 때에는 그 사유 및 제한 기간 등을 회원에게 알립니다

제14조 계정의 관리책임

회원은 본인의 계정 관리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며, 본인 계정을 제3자가 무단 이용하는 등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불이익에 대한 책임을 부담합니다. 단, 회사의 고의∙과실로 인하여 야기된 경우에는 회사가 책임을 부담합니다.

제15조 양도금지

회원의 서비스 받을 권리는 이를 양도 내지 증여의 대상으로 하거나 질권의 목적으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제16조 이용계약의 해지

①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내부 규정에 따라 이를 처리합니다.
② 본 이용 계약이 해지된 경우 회원의 게시물 등은 삭제됩니다. 단, 다른 회원의 게시물에 작성된 댓글 등 다른 회원의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제17조 면책조항

①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이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1.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의 상태가 있는 경우
2.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회사와 서비스 제휴계약을 체결한 제3자의 고의적인 서비스 방해가 있는 경우
3. 회원의 귀책사유로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4. 제1호 내지 제3호를 제외한 기타 회사의 고의∙과실이 없는 사유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② 회사는 회원이 작성하여 서비스에 게재된 정보 및 자료의 신뢰도나 정확성 등에 대해서는 보증을 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발생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18조 약관의 해석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회사와 회원 간 합의하여 결정하고, 합의가 되지 않는 경우 관련 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19조 준거법 및 재판관할

①이 약관은 대한민국법에 의하여 규정되고 이행되며, 회사와 회원 간에 제기된 소송에는 대한민국법을 적용합니다.
②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은 서울중앙지방법원 또는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이 약관은 2020년 06월 24일부터 적용됩니다.

프로필 수정

저장

닉네임
이메일
자기소개
성명
연락처
생년월일
성별
남성
여성
선택안함
지역

약관 및 정책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운영정책

공지사항

FAQ

알림

전체 알림 활성화
공지사항 및 이벤트 알림
새 소식받기 알림
내 게시글 좋아요 알림
내 게시글 댓글 알림
댓글 멘션 알림
새 소식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