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

많은 것들이 스쳐가는 세상 속 발견하는 빈티지의 매력

빈티지의 아름다움을

드러내는 가게

‘페이지원’

 


우리는 보통 낡고 오래된 것을 막 나온 신상보다 더 좋아한다. 패션에서도 그렇다. 빠르게 바뀌는 패션트렌드 속에서, 우리는 옷이 있음에도 끊임없이 새로운 옷을 찾아 나선다. 그러나 빈티지 옷이라면 이야기는 완전히 바뀐다. 낡고 오래된 것이 매력이 돼 사람들이 찾기 때문이다. 집 안에 오래오래 둘 수 있는 빈티지 옷과 물품을 판매하는 가게 ‘페이지원’에 방문해봤다.


대표님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김효미 대표: 안녕하세요, 14년째 빈티지 장사를 하고 있는 페이지원 김효미 대표입니다. 저희 가게는 홍대에서 맨 처음 시작했다가, 상수로 이동해 지금 이 자리에 위치하게 됐어요. 페이지원에서는 대체로 수입 빈티지 의류를 판매하고 있고, 이번에 2층까지 공간을 확장해 남성 빈티지 의류도 함께 다루고 있습니다. 빈티지 옷이 주류지만, 소품도 함께 다루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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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페이지원 인스타그램 @pageone__official)


‘페이지원’을 열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원래 패션에 관심이 많았어요. 이전에 ‘프레야 타운’이라는 서울의 유일한 빈티지 의류 건물이 있었는데, 그곳에서 1년간 일을 하기도 했었죠. 20살 무렵에 일본으로 패션을 공부하러 유학을 가게 됐는데요. 그때 빈티지샵이라는 문화를 처음 접하게 됐어요. 우리나라에서는 그때까지 이런 문화가 없었거든요. 그 외에도 우리나라에서는 옷 가게가 무조건 1층에만 있었는데, 일본에서는 3층에 있더라고요. 옷을 파는 가게가 꼭 1층에 있을 필요는 없다는 점에서 신선함을 느꼈던 거 같아요.

신선한 충격을 받고 23살에 우리나라로 돌아와서 돈을 모으기 시작했어요. 그렇게 29살 무렵, 홍대 놀이터 앞의 건물 3층에 페이지원 가게를 열게 되었죠. 처음에는 3층에 옷 가게가 있다는 점 때문에 사람들이 생소해하더라고요. 많은 잡지사와 인터뷰도 하고, 이름도 알려지면서 점차 사람들이 3층에 옷 가게가 있다는 것에 익숙해지게 됐어요.


(출처: 페이지원 인스타그램 @pageone__official)

 

가게 안에 물건들이 너무 예뻐요. 혹시 가게로 들여오는 옷들에 특별한 기준이 있나요?


스타일 상의 기준과 물건 선정 기준이 따로 있어요. 우선 페이지원에 들여오는 옷들은 제가 추구하는 스타일과 느낌에 맞는 것들이에요. 다만 아메카지룩처럼 특정 범위로 좁혀진 건 아니고 그 범주가 넓은 편이죠.

물건 선정 기준은 깐깐하다고 표현하면 좋을 거 같아요. 페이지원의 옷들은 일본이나 호주에서 들어와요. 현지에 있는 직원이 옷을 선택하면, 제가 화상 통화를 하며 옷 상태나 스타일을 통해 물건을 들여올지 결정해요. 그렇게 옷이 우리나라에 도착하면 2차 검수를 하는데요. 실제로 물건을 보면 상태가 좋지 않은 것들이 많아요. 예쁜 옷이어도 더러운 옷이라면 과감하게 버리고, 손질할 부분이 있다면 꼼꼼하게 수선해 페이지원에 들여오죠. 페이지원이 들여오는 옷들은 모두 관리가 잘 됐다는 이미지를 주고자 하거든요.


(출처: 페이지원 인스타그램 @pageone__official)


핸드메이드 제품은 있나요?


빈티지 원단을 붙인 옷걸이들이 있어요. 이 옷걸이들은 호주 현지에 있는 분이 직접 만든 제품인데요. 페이지원에서 직접 리폼한 제품들도 있습니다. 버리는 옷 중에 리폼으로 활용해도 좋을 원단들이 많아요. 예쁘고 튼튼한 원단을 이용해서 가방이나 투피스 등 다양한 형태로 리폼을 하죠. 또 올해부터는 페이지원에서 샤넬 단추를 업사이클한 제품도 판매하고 있어요. 단추를 반지나 귀걸이로 바꿔서 판매하고 있죠.

 

(출처: 페이지원 인스타그램 @pageone__official)



페이지원은 정말 빈티지옷의 역사이자 선도자라는 생각이 드네요. 가게를 운영하면서 갖고 있는 철학이 있으신가요?


페이지원의 옷들은 계속 손이 가게 만들고 싶어요. 즉흥적으로 산 옷들은 시즌이 바뀔 때면 버려지는 경우가 많잖아요. 손님들이 종종 페이지원의 옷들은 못 버리겠다고 말씀하시곤 해요. 그런 말을 들을 때면 자부심이 들어요. 아무리 오래된 옷이더라도 관리만 잘하면 정말 오랫동안 누군가가 좋아하면서 입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죠. 그리고 페이지원은 손님들이 자유롭게 옷을 입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해요. 저 자신도 불편하게 쇼핑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편이거든요. 편하게 둘러보다가 마음에 드는 옷이 있으면 고객이 직접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앞으로 페이지원이 어떤 가게가 됐으면 좋겠나요?


편안함을 주는 가게가 됐으면 좋겠어요. ‘그 가게에 가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재밌게 옷을 구경할 수 있어’라는 말이 나오고, 친구들을 데리고 와서 즐겁게 스타일링하는 시간을 갖는 공간이었으면 합니다. 페이지원이 자신의 고유한 스타일을 찾고 빈티지에 입문하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 제일 커요. 특정 스타일링을 한 번도 시도해본 적이 없다가, 저희 가게에서 그러한 옷을 한번 입은 후에 계속 그 옷을 찾는 손님들이 있으면 정말 뿌듯해요. 앞으로도 이런 제 철학이 쭉 유지되는 가게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페이지원 인스타그램 @pageone__offic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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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원


글 | '작은가게 오래가게' 대학생 서포터즈 이승연



본 포스팅은 작은가게 오래가게 대학생 서포터즈 '가게지기' 활동의 일환으로 활동비를 제공 받아 작성된 홍보 콘텐츠이며, 광고나 협찬 없이 소상공인을 직접 발굴하여 인터뷰를 진행해 제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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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에 필요한 설비를 유지·점검하며 문제가 발생한 경우 복구 등의 조치를 이행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이메일로 회원이 수신에 동의하지 아니한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아니합니다.

제12조 회원의 의무

①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지식재산권을 포함한 일체의 권리는 회사에 귀속됩니다.
② 회원은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1. 회원정보에 허위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2. 회사의 서비스에 게시된 정보를 변경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영리 또는 비영리의 목적으로 복제·출판·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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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 기타 다른 컴퓨터 코드·파일·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게시하거나 다른 회원에게 발송하는 행위
10. 스토킹(stalking). 스팸성 댓글의 게재 등 다른 회원의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는 행위
11.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그 동의 없이 수집·저장·공개하는 행위
12. 광고 또는 선전 등 영리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13. 회사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등을 개작하거나 리버스 엔지니어링, 디컴파일, 디스어셈블 하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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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회원이 본 조 제2항 각 호의 행위를 함으로써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⑤ 본 서비스 내에서 회사의 관여 없이 회원 간 이루어지는 일체의 행위(거래 행위 포함)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의무와 책임은 해당 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그 내용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3조 서비스 이용의 제한 및 중지

① 회사는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1. 회원이 회사의 서비스 운영을 고의 또는 과실로 방해하는 경우
2. 회원이 제12조의 의무를 위반한 경우
3. 기타 중대한 사유로 인하여 회사가 해당 회원에 대해 서비스 제공을 지속하는 것이 상당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② 회사는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한 때에는 그 사유 및 제한 기간 등을 회원에게 알립니다

제14조 계정의 관리책임

회원은 본인의 계정 관리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며, 본인 계정을 제3자가 무단 이용하는 등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불이익에 대한 책임을 부담합니다. 단, 회사의 고의∙과실로 인하여 야기된 경우에는 회사가 책임을 부담합니다.

제15조 양도금지

회원의 서비스 받을 권리는 이를 양도 내지 증여의 대상으로 하거나 질권의 목적으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제16조 이용계약의 해지

①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내부 규정에 따라 이를 처리합니다.
② 본 이용 계약이 해지된 경우 회원의 게시물 등은 삭제됩니다. 단, 다른 회원의 게시물에 작성된 댓글 등 다른 회원의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제17조 면책조항

①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이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1.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의 상태가 있는 경우
2.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회사와 서비스 제휴계약을 체결한 제3자의 고의적인 서비스 방해가 있는 경우
3. 회원의 귀책사유로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4. 제1호 내지 제3호를 제외한 기타 회사의 고의∙과실이 없는 사유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② 회사는 회원이 작성하여 서비스에 게재된 정보 및 자료의 신뢰도나 정확성 등에 대해서는 보증을 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발생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18조 약관의 해석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회사와 회원 간 합의하여 결정하고, 합의가 되지 않는 경우 관련 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19조 준거법 및 재판관할

①이 약관은 대한민국법에 의하여 규정되고 이행되며, 회사와 회원 간에 제기된 소송에는 대한민국법을 적용합니다.
②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은 서울중앙지방법원 또는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이 약관은 2020년 06월 24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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