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

프랜차이즈도 이길 수 없었던 20년 전통 빵집

빵에 대한 소신이 느껴지는

'라듀레'

 


최근, 개인 빵집이 눈에 띄게 찾기 어려워졌다. 파죽지세로 확장하는 프랜차이즈의 매서운 공세를 작은 가게가 막아 내기는 역부족일 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코로나 19로 인한 원자재 및 인건비 상승은 자영업자의 어깨를 더욱 무겁게 만들었다.  하지만, 이렇게 불행한 상황 속에서도 20년간 한 자리를 굳건하게 지켜오는 빵집이 있다. 새벽 6시부터 1시까지 운영하는 고단함에도 불구하고 맛과 정직한 운영을 이어오고 있는 이곳, 라듀레를 소개한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정찬배 대표: 안녕하세요. 라듀레 빵집을 운영하는 정찬배입니다. 현재 가게를 운영한지 20년 정도 됐고요, 제과제빵 경력은 30년이 되어 갑니다. 20년동안 라듀레를 운영하며 항상 좋은 재료를 사용하고, 빵 하나 하나 정성을 다해 만들고 있습니다.



라듀레(LADUREE)는 어떤 의미인가요?


이미 아시겠지만, 라듀레는 한국어가 아닙니다.(웃음) 라듀레는 불어인데요. ‘가늘고 길게, 그리고 부드럽게’라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20년간 가게를 운영하실 수 있었던 비결이 있을까요?


특별한 비결은 없지만, 제가 1인 5역을 하고 있습니다. 직접 빵을 만드는 것부터 고객 응대 그리고 매장 관리까지 가게 운영을 위한 모든 것을 꼼꼼히 신경 쓰고 있습니다. 어쩌면 비결이라면 비결일 수 있겠네요. 때론 모든 부분을 일일이 관리하는 것이 힘들지만, 그렇기에 고객에게 최상의 맛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모든 것에 제 손길이 닿으니까요.


그렇다고 정말 혼자만 운영하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빵을 만들 때 매장을 봐주는 직원도 있고, 가족 역시 뒤에서 묵묵히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런 도움이 없었다면 분명 20년간 한자리를 지키기 힘들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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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를 위한 SNS 채널을 운영하지 않으세요. 이유가 있을까요?


무리해서 빵을 팔지 않으려 합니다. 물론 SNS를 통해 홍보하면 효과적이겠지만, 저는 스스로 소화 가능한 양만 만들고 싶어요. 다 팔리면 그걸로 끝이죠. 욕심내지 않아야 오랫동안 빵을 만들 수 있더라고요. 20년간 가게를 운영하며 지켜오고 있는 저의 소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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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원자재 값이 많이 상승하고 있어요. 부담이 되지 않으신가요?


저는 오히려 크게 신경 쓰지 않습니다. 좋은 빵으로 승부를 보겠다는 마음이 더 커요. 건강한 재료들로 맛있게 만들면 손님도 자연스레 알아줄 것이라는 믿음이 있는 것이죠. 빵을 만들기 위한 비용을 신경쓰기 시작하는 순간 좋은 빵은 나올 수 없습니다.

 

빵 종류가 많은데, 혹시 추천하시는 빵이 있을까요?


사실 저는 추천을 해드리지 않습니다. 손님마다 선호하는 취향과 입맛이 다르고, 알레르기와 같은 질환의 유무도 다르기 때문이죠. 그래서 항상 빵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재료를 공개하고 있어요. 제가 가게를 운영하며 고수하는 또 다른 신념이라 할 수 있겠네요. 그렇지만 요즘에는 사용하는 재료에 불만을 토로하시는 손님도 계셔서, 항상 조심하는 마음을 놓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특별히 더 인기가 많은 빵이 있을까요?


최근에는 호박빵과 대왕 카스텔라가 인기가 많습니다.



인터뷰 중 선뜻 빵을 내어 주신 대표님 덕분에 두 빵을 모두 맛볼 수 있었다. 호박빵은 빵 사이사이에 호박이 들어가 있는데, 부드러운 빵의 식감과 달콤한 호박의 조합이 훌륭했다. 대왕 카스텔라는 거대한 크기에도 빵 안에 생크림이 가득 차 있었다. 두 빵 모두 우유 혹은 커피와 함께 곁들이면 더욱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표님께 ‘빵’은 어떤 의미인가요?


빵과 30년을 함께 했습니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하는데, 빵과 함께 벌써 3번째 강산이 지났네요.(웃음) 사실 빵이 가끔은 원수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빵집을 혼자 운영한다는 것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어서 그렇습니다.

 

그럼에도 손님들이 빵이 맛있다고, 잘 먹었다고 말씀해주실 때 힘이 납니다. 또, 새롭게 개발한 빵에 호평이 나올 때 기분이 좋아지기도 하고요. 빵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만큼, 손님에게 좋은 평가를 들을 때 가게를 운영할 힘을 얻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목표가 있으실까요?


산에서 작은 빵집을 운영하고 싶어요. 물 좋고 공기 좋은 곳에서 빵을 만들고 싶네요. 종류도 10가지 정도로 간소화하고요. 빵이 다 팔리면 그날은 쉴 거예요.(웃음)

 

라듀레는 어떤 빵집으로 기억되고 싶으신가요?


손님이 “최선을 다하는 빵집”이라고 말씀해주신다면 더할 나위 없겠네요.

찾아가기
라듀레


 | '작은가게 오래가게' 대학생 서포터즈 가게지기 1기 류현식



본 포스팅은 작은가게 오래가게 대학생 서포터즈 '가게지기' 활동의 일환으로 활동비를 제공 받아 작성된 홍보 콘텐츠이며, 광고나 협찬 없이 소상공인을 직접 발굴하여 인터뷰를 진행해 제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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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게지기 1기

[ 작은가게 오래가게 대학생 서포터즈 ] 가게지기와 함께 전국 소상공인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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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회사는 회원의 이메일로 회원이 수신에 동의하지 아니한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아니합니다.

제12조 회원의 의무

①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지식재산권을 포함한 일체의 권리는 회사에 귀속됩니다.
② 회원은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1. 회원정보에 허위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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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회사 기타 제3자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등 회사나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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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화상·음성 등이 담긴 내용을 게시하거나 공공질서 또는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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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 기타 다른 컴퓨터 코드·파일·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게시하거나 다른 회원에게 발송하는 행위
10. 스토킹(stalking). 스팸성 댓글의 게재 등 다른 회원의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는 행위
11.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그 동의 없이 수집·저장·공개하는 행위
12. 광고 또는 선전 등 영리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13. 회사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등을 개작하거나 리버스 엔지니어링, 디컴파일, 디스어셈블 하는 행위
14. 본 약관 및 회사가 규정한 서비스 운영정책을 위반하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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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회원이 본 조 제2항 각 호의 행위를 함으로써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⑤ 본 서비스 내에서 회사의 관여 없이 회원 간 이루어지는 일체의 행위(거래 행위 포함)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의무와 책임은 해당 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그 내용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3조 서비스 이용의 제한 및 중지

① 회사는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1. 회원이 회사의 서비스 운영을 고의 또는 과실로 방해하는 경우
2. 회원이 제12조의 의무를 위반한 경우
3. 기타 중대한 사유로 인하여 회사가 해당 회원에 대해 서비스 제공을 지속하는 것이 상당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② 회사는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한 때에는 그 사유 및 제한 기간 등을 회원에게 알립니다

제14조 계정의 관리책임

회원은 본인의 계정 관리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며, 본인 계정을 제3자가 무단 이용하는 등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불이익에 대한 책임을 부담합니다. 단, 회사의 고의∙과실로 인하여 야기된 경우에는 회사가 책임을 부담합니다.

제15조 양도금지

회원의 서비스 받을 권리는 이를 양도 내지 증여의 대상으로 하거나 질권의 목적으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제16조 이용계약의 해지

①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내부 규정에 따라 이를 처리합니다.
② 본 이용 계약이 해지된 경우 회원의 게시물 등은 삭제됩니다. 단, 다른 회원의 게시물에 작성된 댓글 등 다른 회원의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제17조 면책조항

①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이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1.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의 상태가 있는 경우
2.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회사와 서비스 제휴계약을 체결한 제3자의 고의적인 서비스 방해가 있는 경우
3. 회원의 귀책사유로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4. 제1호 내지 제3호를 제외한 기타 회사의 고의∙과실이 없는 사유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② 회사는 회원이 작성하여 서비스에 게재된 정보 및 자료의 신뢰도나 정확성 등에 대해서는 보증을 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발생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18조 약관의 해석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회사와 회원 간 합의하여 결정하고, 합의가 되지 않는 경우 관련 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19조 준거법 및 재판관할

①이 약관은 대한민국법에 의하여 규정되고 이행되며, 회사와 회원 간에 제기된 소송에는 대한민국법을 적용합니다.
②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은 서울중앙지방법원 또는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이 약관은 2020년 06월 24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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