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부캐’가 되어 떠나는 여행, 커뮤니티 호텔 활용법

새로운 시대의 로컬 여행법


‘부캐’가 되어 떠나는 여행,

커뮤니티 호텔 활용법



그 어느 때보다 일상이 소중해진 요즘, 해외로 멀리 떠나는 여행보다 국내 여행이 주목을 받으면서 매일 다니는 동네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며 여행의 기분을 만끽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마을재생센터의 윤주선 센터장은 새로운 개념의 여행법을 제시하는 커뮤니티 호텔을 통해 지역민들의 일상을 함께 경험하는 여행법을 제시하고 자신만의 ‘부캐’를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강물의 흐름은 강물 안에서는 알 수 없다고 한다.


우리가 여행을 떠나고 책을 읽고 영화, TV를 보는 것도 일상이라는 강물에서 멀찍이 벗어나 당연하게 여겼던 것을 다채롭게 보기 위함일 것이다. 2019년 <모노클(Monocle)> 컨퍼런스에서는 여행의 의미를 재정의하며 앞으로의 여행은 주말마다 동네 숙소에서 묵으며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비일상을 통해 일상의 창의력을 재충전하는 일이 될 것이라 예측했다. 


서촌의 커뮤니티 호텔 ‘서촌유희’는

서촌에 있는 ‘한권의서점’에서 체크인을 진행한다.

(출처: 스테이폴리오, 사진: 박기훈)


비일상에 깊이 몰입했다 나올수록 일상을 대하는 창의력은 다양해지고, 같은 기간 여행을 떠나도 얻게 되는 인사이트는 달라진다. 그래서 여행지에서의 경험을 보다 깊이 있게 채우기 위해 여행의 흐름이 유적지 관광에서 현지인의 집에 ‘살아 보는’ ‘에어비앤비(airbnb)’로 옮겨 가기도 했다.

최근에는 그보다 한발 더 나아가 현지인이 ‘되어 보는’ 커뮤니티 호텔이 부각되고 있다. 커뮤니티 호텔은 건물이 아닌 지역 사람과의 관계를 맺어주고 그들과 함께하는 커뮤니티를 만들어주는 여행 거점이다. 


커뮤니티 호텔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호텔의 운영자다. 커뮤니티 호텔 운영자는 해당 지역의 역사, 음식, 건물, 자연 그리고 무엇보다 지역 내 매력적인 사람들을 누구보다 잘 알아야 한다.

지역의 ‘오지라퍼’가 되어 여행자가 어떤 취향의 사람인지, 어떤 사람을 만나면 좋을지 고민하여 지역 자원을 큐레이션하고 여행자와 로컬 크리에이터를 자연스레 엮어 준다. 그 과정을 통해 여행객의 일상과 로컬 크리에이터의 일상이 맞부딪치며 서로에게 적절한 자극을 주고 새로운 시각을 틔워 준다. 


한권의 서점 (출처: 스테이폴리오, 사진: 박기훈)


커뮤니티 호텔이 주로 분포한 지방 소도시와 골목이 주목 받는 가장 큰 이유는 다양성이다. 다양성을 만들어 가는 것은 지역 내 ‘자기다움’의 매력을 발산하는 사람들이고. 이들이 또 다른 매력적인 사람들을 끌어당기고 그렇게 사람들이 모이면 그 그룹만의 독특한 세계관이 만들어진다.  


커뮤니티 호텔 여행자들에게 가장 큰 즐거움은 평소에는 만날 수 없는 독특한 세계관의 그룹들과 평소의 본인이라면 절대 하지 않았을 삶을 잠시나마 겪어보는 것이다. 소위 요즘 유행하는 ‘부캐’가 되어 보는 것. 어떤 지역에서는 힙스터 부캐가 되어보고, 어떤 지역에서는 내면으로 파고드는 문학인 부캐가 되어볼 수도 있다. 어떤 지역에서는 시간이 3배로 느리게 흐르는 유유자적 삶 속에 동화되기도 한다. 


군산의 커뮤니티 호텔 ‘후즈’의 커스텀 커뮤니티 맵

(출처: 로컬 프랜들리)

일반적인 게스트하우스가 게스트 파티를 통해 여행자와 여행자를 이어준다면, 커뮤니티 호텔은 여행자와 지역민, 로컬 크리에이터를 연결해준다. 그리고 지역의 맛집과 관광명소가 아닌 일상적인 생활 공간과 식당, 가게를 소개하면서 관광의 효과가 지역 내로 퍼지도록 한다. 


교토대학교의 케이타 연구원은 2019년 연구를 통해 커뮤니티 호텔은 일반 프랜차이즈 호텔에 비해 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가 5배 이상 높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이처럼 커뮤니티 호텔은 관광객과 지역 주민이 한 공간에 있지만 다른 차원에서 활동했던 기존 관광과 달리 여행객과 지역 주민 간의 사회적, 경제적 관계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사업적 측면에서 보면 사회적 자본을 경제적 자본으로 치환하는 고난이도의 지역창업 모델이라고 볼 수 있다. 


공주 커뮤니티 호텔 ‘봉황재’의 공주 원탑 오지라퍼,

권오상 대표와 떠나는 마을탐험 (출처: 봉황재)

커뮤니티 호텔은 크게 분산형과 결집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분산형 커뮤니티 호텔의 개념은 1980년대 초 이탈리아의 분산형 호텔인 ‘알베르고 디푸소(Albergo Diffuso)’에서 시작됐다. 호텔의 기능을 단일 건물이 아닌 마을 내의 가게들과의 연결로 분산시킨 모형으로 정의했는데, 여기서 영감을 받은 건축가 미야자키 미츠요시는 이를 마치야도(まちやど: 마을숙소)라는 개념으로 풀어 2015년 도쿄에 ‘하나레(hanare)’를 오픈했다. 


하나레는 숙박 이외의 기능을 지역의 기존 식당, 목욕탕, 술집, 자전거 대여점, 기념품 가게 등과 연결해 지역의 일상 속으로 여행객을 끌어왔다. 국내에서도 2013년 서교동 ‘로컬 스티치’를 시작으로 분산형 커뮤니티 호텔들이 오픈했다. 현재는 공주의 ‘봉황재’, 정선의 ‘마을호텔18번가’, 서천의 ‘노란달팽이’, 군산의 ‘후즈데어’와 ‘후즈넥스트’, 서촌의 ‘서촌유희’ 등이 분산형 커뮤니티 호텔을 시도하거나 준비 중이다.   


서촌의 커뮤니티 호텔 ‘서촌유희’ 소개 (출처: 스테이폴리오)

결집형 커뮤니티 호텔의 대표적인 사례는 미국의 ‘에이스 호텔(Ace Hotel)’을 들 수 있다. 에이스 호텔은 분산형 커뮤니티 호텔과 달리 지역 내의 창의적인 사람들을 호텔 로비 등의 공용 공간으로 모으고, 이곳에서 여행자와 로컬 크리에이터들 간의 교류를 유도한다. 일본의 ‘와이어드 호텔’, ‘시탄 호스텔(Citan Hostel)’도 유사한 사례라 할 수 있고, 제주도의 ‘플레이스 캠프’, 순천 ‘바구니 호스텔’도 결집형 커뮤니티 호텔이라 볼 수 있다.


백제의 우아한 예술가 부캐로 지내볼 수 있는

공주 커뮤니티 호텔 ‘봉황재’의 프론트데스크 (출처: 봉황재)


커뮤니티 호텔은 여행객을 일시적 주민으로 만들어 마을의 다양성을 유지시키고, 이들의 구매력을 통해 지방 도시의 일자리를 만드는 기능을 한다. 일본에서는 이런 흐름을 ‘정주인구’ 대신 ‘관계인구’라는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다. 관계인구 증가를 통한 지역재생은 인구 감소 시대에서 공공성과 사업성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군산 커뮤니티 호텔 ‘후즈데어’, ‘후즈넥스트’를 통해

여행자와 군산 힙스터들을 연결해주는 조권능 대표 (출처: so.dosi)


<삼시세끼>, <런닝맨>, <1박2일>, <무한도전>을 보며 나도 저들 사이에 껴서 같이 놀고 싶다고 생각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커뮤니티 호텔은 지역을 관찰하는 시청자인 여행자를 객석이 아닌 무대 위로 올려준다. 보러 가는 여행에서 만나러 가는 여행으로 여행의 목적을 바꿔준다. 관객이 아닌 배우가 되어보는 여행을 통해 일상을 새롭게 만드는 힘을 얻는다. 이번 여름, 다채로운 지방 소도시의 세계관 속 색다른 부캐를 만들러 떠나는 건 어떨까?


군산 커뮤니티 호텔의 소개를 통해 가장 군산스러운

힙스터 부캐가 되어볼 수 있는 스페인식당 ‘돈키호테’



사람은 환경을 만들고 환경은 사람을 만든다 (We shape our buildings thereafter they shape us)


-윈스턴 처칠

#전문가칼럼#오피니언#코로나#커뮤니티호텔#서촌#군산#공주

윤주선

국무총리실 산하 국책연구기관 건축도시공간연구소에서 마을재생센터장으로 일하고 있다. 슬램덩크의 선'수 겸' 코치인 '김수겸'처럼 연구자(researcher) 겸 활동가(doer)인 연동가(do.searcher)의 삶을 추구한다. 매력 있는 현장 플레이어들을 '주선'하는 역할도 즐겨 하고 있다.

함께 보기 좋은 컨텐츠

2023년을 함께할 다이어리를 찾고 있다면

우리나라에 이렇게 많은 토종곡물이 있었다고?

회색빛 잔 고민이 우리를 물들일 때, 블루프린트북으로 오세요

바쁜 와중에 한가로울 때, MZ세대 핫플레이스 카페 ‘망중한 커피앤티’

게시글 공유하기 🚀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URL복사
닫기

알림

아직 도착한 알림이 없어요

새로운 소식이 도착하면 알려드릴게요

개인정보처리방침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회원(이 약관에 동의한 자를 말합니다 이하 "회원")이 ㈜트리즈컴퍼니(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더가게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정의

① "서비스"라 함은 더가게 서비스의 인터넷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온라인 상의 모든 서비스를 말합니다.
② "이용자"라 함은 서비스의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③ "회원"이라 함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이메일 회원 계정 또는 네이버 등 회사가 정한 SNS에서의 회원 계정(이하 “SNS 계정”)을 연동하는 등 일부 절차를 거쳐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이 약관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받는 자(이하 "회원")를 말합니다.
④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 효력 및 개정

①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알 수 있도록 서비스 페이지에 게시함으로써 이를 공지합니다.
② 회사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콘텐츠산업진흥법, 전자문서및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등 관련 법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개정약관 및 개정약관의 시행일자와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그 시행일자 7일 전부터 시행일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단, 개정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그 시행일자 30일 전부터 시행일 이후 상당한 기간 동안 본 서비스 페이지에 게시하거나 팝업화면을 게시하는 등 이용자가 충분히 인지할 수 있는 합리적으로 가능한 방법으로 공지하며, 개정된 약관은 그 시행일에 효력이 발생됩니다.
④ 회사가 전항에 따라 회원에게 통지하면서 공지일로부터 개정약관 시행일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면 승인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고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회원의 거부의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가 제공하는 개별 서비스의 내용에 따라 개별 서비스에 대한 약관 및 이용조건을 별도로 정하여 회원의 동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별 서비스에 대한 이용약관 및 이용조건이 본 약관에 우선합니다.

제4조 약관 동의 및 서비스 이용계약의 체결

① 이용자는 이메일 회원 계정 또는 SNS 계정으로 서비스에서 최초 로그인하여 이 약관에 동의함으로써 회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②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은 회사의 사정에 따라 추가, 변경,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은 “내서랍장” 페이지 내 설정 메뉴를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④ 회원에 가입하는 자는 회사가 요구하는 개인신상정보를 성실히 제공하여야 합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자가 사실과 다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발생하는 제반 손해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관리

① 회사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회원으로부터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회사의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③ 회사는 회사의 귀책 없이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회원의 정보가 노출된 경우 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6조 회원에 대한 통지

①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이메일, SMS(휴대폰 문자 메세지), 카카오 알림톡, 전화, 로그인 시 팝업 등으로 회원들에게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공지사항’에 게시함으로 전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전항의 통지를 합니다.

제7조 서비스의 제공 및 이용

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는 아래 각 호로 합니다.
1. 더가게 서비스
2. 1.의 서비스에 부가하여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② 서비스 이용시간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불가능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00:00-24:00)으로 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는 서비스 설비의 정기점검 등의 사유로 일정 기간 동안 서비스 제공을 일시 중지하거나 서비스 제공 시간을 제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회원에 대해 그 사유를 사전에 통지합니다. 단, 회사는 사전 고지가 불가능한 긴급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서비스의 변경, 중단, 일시 중지

① 회사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사의 사업 계획 및 서비스 운영정책에 따라 수정·변경 및 중단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서비스용 설비 점검·보수·공사 및 기간통신사업자의 전기통신 서비스의 중지, 서비스 이용의 폭주나 국가비상사태 등을 사유로 서비스 제공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서비스를 일시 중지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본 조에 따른 서비스의 변경·중단·일시 중지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서비스를 통해 공지하는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긴급하게 이용을 정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9조 권리의 귀속 및 저작물의 이용

①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지식재산권을 포함한 일체의 권리는 회사에 귀속됩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작성한 게시물, 댓글, 태그 등(이하 “게시물 등”이라 합니다)에 대한 저작권을 포함한 일체의 권리는 별도의 의사표시가 없는 한 각 회원에게 귀속됩니다.
③ 회원은 자신이 서비스에 게시한 게시물 등을 회사가 국내ㆍ외에서 다음 각 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허락합니다.
1. 서비스(서비스가 제3자가 운영하는 사이트 또는 미디어의 일정 영역 내에 입점하는 형태로 제공되는 경우 포함) 내에서 게시물 등의 복제·전송·전시 및 우수 게시물을 서비스 화면에 노출하기 위하여 게시물의 내용 변경 없이 크기를 변환하거나 단순화하는 등의 방식으로 수정하는 것
2. 회사가 운영하는 다른 서비스에서 게시물을 복제·전송 또는 전시하는 것. 다만, 회원이 명시적으로 복제·전송 또는 전시에 동의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음
3.회사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미디어·통신사 등에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도·방영하게 하는 것. 이 경우 회사는 회원의 개별 동의 없이 미디어·통신사 등에게 회원정보를 제공하지 않음
④ 회사는 전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 등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습니다.
⑤ 회원이 서비스에 게시물을 게재하는 것은 다른 회원이 게시물을 서비스 내에서 사용하거나 회사가 검색결과로 사용하는 것을 허락한 것으로 봅니다. 다만, 회원은 서비스 내의 관리기능을 통하여 게시물의 공개옵션 설정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⑥ 회사는 서비스의 정책 또는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 간 통합 등의 사유로 게시물의 게재위치를 변경·이전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10조 게시물의 관리 및 임시조치

① 회원의 게시물 등이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관련 법령이나 적법한 권리자의 요청에 따라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한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게시물 등에 회사의 약관 및 서비스 운영정책에 위반되는 사유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경우, 운영정책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③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이라 합니다)의 규정에 의해 다른 회원의 공개된 게시물 등이 본인의 사생활을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등 권리를 침해 받은 회원 또는 제3자(이하 “삭제 등 신청인”이라 합니다)는 그 침해사실을 소명하여 회사에 해당 게시물 등의 삭제 또는 반박 내용의 게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해당 게시물 등의 권리 침해 여부를 판단할 수 없거나 당사자 간의 다툼이 예상되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한 접근을 임시적으로 차단하는 조치(이하 “임시조치”라 합니다)를 최장 30일까지 취합니다.
④ 전항에 의해 본인의 게시물 등이 임시조치된 회원(이하 “게시자”라 합니다)은 임시조치기간 중 회사에 해당 게시물 등을 복원해 줄 것을 요청(이하 “재게시 청구”라 합니다)할 수 있으며, 회사는 임시조치된 게시물의 명예훼손 등 판단에 대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 요청에 대한 게시자 및 삭제 등 신청인의 동의가 있는 경우 게시자 및 삭제 등 신청인을 대리하여 이를 요청하고 동의가 없는 경우 회사가 이를 판단하여 게시물 등의 복원 여부를 결정합니다. 게시자의 재게시 청구가 있는 경우 임시조치 기간 내에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또는 회사의 결정이 있으면 그 결정에 따르고 그 결정이 임시조치 기간 내에 있지 않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은 임시조치 만료일 이후 복원됩니다. 재게시 청구가 없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은 임시조치 기간 만료 이후 삭제됩니다.
⑤ 회사는 서비스 내에 게시된 게시물 등이 사생활 침해 또는 명예훼손 등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한다고 인정하는 경우 회원 또는 제3자의 신고가 없는 경우에도 임시조치(이하 “임의의 임시조치”라 합니다)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⑥ 회사는 서비스 내에 게시된 게시물 등이 사생활 침해 또는 명예훼손 등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한다고 인정하는 경우 회원 또는 제3자의 신고가 없는 경우에도 임시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⑦ 회원의 게시물 등으로 인한 법률상 이익 침해를 근거로, 다른 회원 또는 제3자가 회원 또는 회사를 대상으로 하여 민·형사상의 법적 조치(예: 형사고소, 가처분 신청∙손해배상청구 등 민사소송의 제기)를 취하는 경우, 회사는 동 법적 조치의 결과인 법원의 확정판결이 있을 때까지 관련 게시물 등에 대한 접근을 잠정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 등의 접근 제한과 관련한 법적 조치의 소명, 법원의 확정 판결에 대한 소명 책임은 게시물 등에 대한 조치를 요청하는 자가 부담합니다.

제11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에 필요한 설비를 유지·점검하며 문제가 발생한 경우 복구 등의 조치를 이행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이메일로 회원이 수신에 동의하지 아니한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아니합니다.

제12조 회원의 의무

①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지식재산권을 포함한 일체의 권리는 회사에 귀속됩니다.
② 회원은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1. 회원정보에 허위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2. 회사의 서비스에 게시된 정보를 변경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영리 또는 비영리의 목적으로 복제·출판·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3.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제3자에게 본인을 홍보할 기회를 제공하거나 제3자의 홍보를 대행하는 등의 방법으로 금전을 수수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권리를 양도하고 이를 대가로 금전을 수수하는 행위
4. 회사 기타 제3자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등 회사나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5. 다른 회원의 계정을 도용하여 부당하게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6.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화상·음성 등이 담긴 내용을 게시하거나 공공질서 또는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7.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 법령에 의하여 그 전송 또는 게시가 금지되는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를 전송·게시하거나 청소년보호법에서 규정하는 청소년유해매체물을 게시하는 행위
8. 회사의 직원이나 서비스의 관리자를 가장하거나 사칭하여 또는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게시물 등을 작성하거나 이메일을 발송하는 행위
9.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 기타 다른 컴퓨터 코드·파일·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게시하거나 다른 회원에게 발송하는 행위
10. 스토킹(stalking). 스팸성 댓글의 게재 등 다른 회원의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는 행위
11.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그 동의 없이 수집·저장·공개하는 행위
12. 광고 또는 선전 등 영리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13. 회사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등을 개작하거나 리버스 엔지니어링, 디컴파일, 디스어셈블 하는 행위
14. 본 약관 및 회사가 규정한 서비스 운영정책을 위반하는 행위
③ 회사는 회원이 전항 각 호의 행위를 하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을 삭제 또는 임시조치할 수 있고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그 사유가 중대한 경우 일방적으로 본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④ 회원이 본 조 제2항 각 호의 행위를 함으로써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⑤ 본 서비스 내에서 회사의 관여 없이 회원 간 이루어지는 일체의 행위(거래 행위 포함)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의무와 책임은 해당 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그 내용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3조 서비스 이용의 제한 및 중지

① 회사는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1. 회원이 회사의 서비스 운영을 고의 또는 과실로 방해하는 경우
2. 회원이 제12조의 의무를 위반한 경우
3. 기타 중대한 사유로 인하여 회사가 해당 회원에 대해 서비스 제공을 지속하는 것이 상당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② 회사는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한 때에는 그 사유 및 제한 기간 등을 회원에게 알립니다

제14조 계정의 관리책임

회원은 본인의 계정 관리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며, 본인 계정을 제3자가 무단 이용하는 등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불이익에 대한 책임을 부담합니다. 단, 회사의 고의∙과실로 인하여 야기된 경우에는 회사가 책임을 부담합니다.

제15조 양도금지

회원의 서비스 받을 권리는 이를 양도 내지 증여의 대상으로 하거나 질권의 목적으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제16조 이용계약의 해지

①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내부 규정에 따라 이를 처리합니다.
② 본 이용 계약이 해지된 경우 회원의 게시물 등은 삭제됩니다. 단, 다른 회원의 게시물에 작성된 댓글 등 다른 회원의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제17조 면책조항

①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이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1.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의 상태가 있는 경우
2.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회사와 서비스 제휴계약을 체결한 제3자의 고의적인 서비스 방해가 있는 경우
3. 회원의 귀책사유로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4. 제1호 내지 제3호를 제외한 기타 회사의 고의∙과실이 없는 사유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② 회사는 회원이 작성하여 서비스에 게재된 정보 및 자료의 신뢰도나 정확성 등에 대해서는 보증을 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발생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18조 약관의 해석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회사와 회원 간 합의하여 결정하고, 합의가 되지 않는 경우 관련 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19조 준거법 및 재판관할

①이 약관은 대한민국법에 의하여 규정되고 이행되며, 회사와 회원 간에 제기된 소송에는 대한민국법을 적용합니다.
②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은 서울중앙지방법원 또는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이 약관은 2020년 06월 24일부터 적용됩니다.

프로필 수정

저장

닉네임
이메일
자기소개
성명
연락처
생년월일
성별
남성
여성
선택안함
지역

약관 및 정책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운영정책

공지사항

FAQ

알림

전체 알림 활성화
공지사항 및 이벤트 알림
새 소식받기 알림
내 게시글 좋아요 알림
내 게시글 댓글 알림
댓글 멘션 알림
새 소식 알림